[사회문제론] 노인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고찰 -지역사회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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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문제의 제기

II.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중요성
1. 고령화 문제의 한계
2. 노인교육의 필요성

III.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1. 운영기관별 노인교육 시설 현황
2. 지역노인대학의 실태조사
3. 현행 지역사회 노인교육의 문제

Ⅳ.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1.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 방향성
2.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모색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문제의 제기

고령화는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우리나라는 그 중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어가고 있다. 2003년 현재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8.3%에 2020년에는15.1%가 예상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내에서도 서울과 지방, 도시와 농촌 간의 고령화 수준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으며, 특히 농촌의 비중이 높은 지역일수록 고령화율은 더욱 심각한 형편이다. 서울은 전체보다 낮은 6% 수준인 이고해, 충청남도는 12.8%, 전라남도는 14.6%에 이른다. 농촌의 고령인구 비율은 1990년 평균 11.5%에서 2001년 현재 24.4%로 급속히 증가해 가고 있다.
이러한 지역간 고령화와 더불어 우리 사회가 고령에 해당하는 노인교육과 노인 학습자들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조건을 고려한 정책의 수립이 중요한 것으로 예상 되며,
노년기는 신체 조건의 기능 저하의 시기이며, 배우자나 친구와 같은 가장 가까운 사람과의 이별과 자신이나 배우자의 사회활동에서 은퇴, 자녀의 결혼이나 독립으로 인한 빈둥지 현상 등 중요한 스트레스 사건들을 집중적으로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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