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정보론] 수용자의 요구와 반응에 의해 tv드라마 등의 줄거리가 바뀐 현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수용자 개념의 변천

2. 방송매체의 변화와 수용자


II. 수용자의 요구와 반응에 의해 TV드라마, 소설, 연극의 줄거리가 바뀌는 사례에 대한 현상 분석

1. 수용자에 의해 줄거리가 바뀐 것
(1) MBC "네 멋대로 해라"
(2) KBS "첫사랑"
(3) MBC "원더풀 라이프"
(4) SBS "파리의 연인“

2. 수용자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
(1) SBS "발리에서 생긴 일"
(2) MBC "다모"
(3) KBS "장밋빛 인생"

3. 여러 작가가 쓴 드라마
(1) MBC "환생-NEXT"
(2) MBC "떨리는 가슴"

4. 여러 작가가 쓴 소설-천사의 향기

5. 수용자의 입맛에 맞춘 뮤지컬-김종욱 찾기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수용자 시대가 개막되었다. 수용자(시청자) 시대란 시청자가 제대로 주인 역할을 하는 참여민주주의 시대를 의미한다. 그것은 시청자가 자기 권익을 각성하고 책임지며 쟁취하는 시대임을 의미한다. 좋은 방송이란 기술적으로는 모든 국민이 어디서나 양질의 그림과 소리를 수신할 수 있고, 방송내용에서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제공되며, 제도적으로는 공익성이 보장된 경쟁상황 속에서 방송에 대한 국민의 선택폭이 각자의 필요에 따라 넓게 펼쳐져 있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훌륭한 수용자란 주인의 입장에서 방송에 애정을 갖고 비평도 하고 격려도 하며 문화매체로서의 기능을 다하도록 육성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먼저 수용자의 개념 및 변천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수용자의 요구와 반응에 의해 TV드라마, 소설, 연극의 줄거리가 바뀌는 사례를 찾아 현상의 의미를 분석해보겠다.
참고문헌
1. 논문 및 단행본

성동규 외,『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한울 아카데미(2000)
황근, 『방송환경변화와 멀티미디어 그리고 방송·통신융합』
김규, “방송시평: 시청자 시대를 열며,” 『방송과 시청자』(1991)
김기태, “한국의 언론 수용자 운동,” 『언론과 수용자』, 한국언론연구원(1994)
김규 외, “텔레비전 수용자론,” 『디지털시대의 방송미디어』나남(2005)
김만용,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 『뉴미디어 개론』나남(1991)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1998)
유재천 외,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커뮤니케이션북스(2004)

2. 인터넷 사이트 및 신문기사

KBS(http://www.imbc.com)
MBC(http://www.kbs.co.kr)
SBS(http://www.sbs.co.kr)
캔들러브(http://www.candlelove.com)
카이젤리크의 소설나라(http://cafe.daum.net/zkdlwpfflzm)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주문하신 뮤지컬’ 대령이오>(2006 4. 29)
경향신문(http://www.khan.co.kr), <‘발리…’ 뜨거운 관심속 종방연>(2004. 3. 9)
국민일보(http://www.kmib.co.kr), <‘발리…` 시청률 40.4%>(2004. 3. 8)
한겨레신문(http://www.hani.co.kr), <시청자들이 바라는 결말>(2004. 3.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 장르와 드라마 연구
  • 분석하려는 접근법이 등장하게 된다. 작가주의 이전에는 영화는 단지 할리우드 시스템과 같은 스튜디오 시스템의 산물이자 협업의 산물이었다. 작가주의 이론이 확산되면서 영화를 작가, 즉 감독의 작품으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감독, 다시 말하면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독특한 스타일과 비전을 담아내야 한다는 요구가 일게 된다. 이러한 작가주의 운동은 단순한 흥미거리를 생산해냈던 할리우드 시스템 영화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하지

  • [광고] 광고의 개념, 기능, 특성, 국내외 광고의 역사와 광고의 경향 및 향후 광고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매체 측면에서는 신문 지면이 매일 4면에서 8면에 그쳤지만, 라디오 방송이 1959년 부산 MBC 방송이 개국한 이래 TBC, DBS 등과 더불어 활발해졌고, TV 방송의 경우 1963년에 KBS-TV가 광고방송을 시작한 이래 다매체 광고 시대를 열었다. 그러나 이 당시의 광고 상품은 그리 다양하지 못하였고 의약품과 영화 광고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1960년대 이후로 광고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광고산업의 형성이 이루어진 것도 이시기의 특징이다. 1960년에 한국 최초의

  • [현대소설교육] 배경교육의 연구사 정리
  • 줄거리는 이야기의 내용을 간략화 하여 소설구조를 보다 잘 이해하게 하며 구성 및 인과 관계를 확실히 파악하게 한다. 또한 새로운 세계관 형성의 매개물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줄거리 잡기는 중․ 고등학교의 소설 지도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며,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실제의 지도에서 사건 중심으로 줄거리를 요약하되 사건과 사건의 자연스러운 연결이 전체 의미망을 형성하게 하도록 요구하면 학습자들은 텍스트 내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 [한국사회문화, 한국문화] 한국사회의 청소년놀이문화, 한국사회의 동창회문화, 한국사회의 퓨전문화, 한국사회의 계모임문화, 한국사회의 결혼문화, 한국사회의 가족문화, 한국사회의 종교문화, 한국사회의 광고문화 분석
  • 등 이었다. 2) 놀이문화의 문제점 분석놀이활동 실태분석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우리나라 청소년 놀이문화와 관련된 문제점으로 ‘수동적 놀이의식’, ‘적극적 놀이활동의 비활성화’, 및 ‘놀이여건의 양적, 질적 미비’를 들 수 있다.(1) 수동적인 놀이문화 의식 현대의 청소년 놀이의 상당부분이 수동적 여가활동이다. TV 시청, 전자오락, 인터넷 채팅과 같은 경우가 여기에 속하는데, 주체적으로 논다기보다 기계에 의해 “놀아진다”라는 표현이

  • 한국 뮤지컬 산업의 전망과 활성화 방안00
  • 정보에 민 감할 수 밖에 없다. 또 하나 문화산업의 특성으로서 중요한 것은 `윈도우 효과(Window Effect)`와 `원 소 스 멀티 유즈(OSMU,OneSourceMultiUse)`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뮤지컬을 CD나 DVD 로 만들어 팔거나, 영상으로 만들어 방송이나 인터넷 판권을 파는 것 등과 같이 뮤지컬이 라는 형태는 유지한 채 그 담는 그릇 혹은 보는 창문을 다르게 해 수직적인 부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윈도우 효과’라면, 같은 내용이나 브랜드 등을 바탕으로 영화나 드라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