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 대학생의 애착 유형과 이성교제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애착의 이론적 접근
1. 애착의 정의
2. 애착 형성의 과정
3. 애착의 유형
4. 애착의 영향요인
5. 애착의 후속적인 영향

Ⅲ. 성인애착과 이성교제 간의 관계
1. 성인애착의 개념
2. 성인애착의 유형
3. 성인 애착과 부모에 대한 애착 간의 관계
4. 이성 친구에 대한 애착의 개념
5. 성인 애착이 이성 관계에 미치는 영향
6. 이성 친구에 대한 애착에서의 성차

Ⅳ. 연구방법 및 결과
1. 연구 대상
2. 측정 도구
3. 분석 방법
4. 연구 결과

Ⅴ. 결론

Ⅵ. 토론할 주제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 후기 및, 초기 성인기(18~35세)에 속하는 대학생 시기는 한 개인이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인 모든 측면을 통합하여야 하는 과도기이므로 이 시기의 성공적인 적응은 그 다음의 인생의 대비를 위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발달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사회적 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청년에게 있어서는 친구 및 이성 친구의 지지체계가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특히 이성 친구와의 교제는 대학생들에게 있어 가장 큰 관심사로, 바람직한 이성교제는 이성에 대한 이해, 원만한 인간관계, 성숙한 인격 형성 등 많은 유익을 제공한다. 하지만 원만하지 못한 이성 교제는 대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 문제와 직접 관련이 될 만큼 큰 갈등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가 결혼 생활까지도 이어지므로 이성교제는 결혼 생활의 준비 과정으로서 매우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애착 이론에 의하면 초기 양육자와의 경험에서 형성된 애착이 내적 작동 모형이라는 내적 표상 또는 인지적 과정을 통해 성인애착으로 이어지며, 이는 그 개인의 성격특성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러한 성격 특성으로서의 애착은 내적 작동 모형 내적 작동 모형(Internal Working Model) : 자신에 대한 표상, 타인과 주변 세계에 대한 표상 그리고 자신과 타인 및 관계에 대한 기대로 이루어진 체계.
을 통해 일평생 유지되며 친밀한 관계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청년기의 사회적 관계
  • 관계의 특징2. 청년기 우정의 기본 요소(친구 선택의 차원)(1) Lowenthal, Thurnher, & Chiriboga(1975)의 분류 (2) Wright(1969, 1978)의 분류3. 청년기의 우정에 관한 이론 4. 청년기 우정의 발달5. 청년기 우정의 성차(1) 여성들의 우정(2) 남성들의 우정 6. 청년기 우정에 관한 우리나라의 연구 Ⅲ. 이성교제 - 171. 이성교제의 개념2. 이성교제의 시작3. 애정과 우정4. 이성교제의 기능Ⅳ. 청년의 성에 관한 태도와 행동 - 191. 청년의 성적 욕구와 성에 대한 태도(1)

  • [생애발달] 청년기의 이성교제 유형 -성인애착과 사랑이론을 중심으로
  • 대학생 시기에 이르러서야 학생들은 비로소 자기 자신에 대해서 새롭게 탐색하며 인간 관계 및 사회적응기능의 습득을 위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를 누리게 된다(설기문, 1993; 이혜성, 손영숙, 김미경, 1989). 이러한 발달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사회적 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청년에게 있어서는 친구 및 이성 친구의 지지체계가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특히 이성 친구와의 교제는 대학생들에게 있어 가장 큰 관심

  • [아동과 사회] 애착
  • 간에 이루어지는 초기 경험은 유아의 애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초기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경험을 통하여 유아는 정신표상과 내적실행모델을 형성하며, 이 시기에 형성된 애착은 전 인생을 통하여 지속되면서 정서적 안정성과 타인과의 관계형성, 사회적응력, 성격패턴에 영향을 미친다. 즉, 초기 애착관계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심리적 발달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적인 면의 발달까지 포함해 전반적인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파워포인트 PPT
  • 이성교제와 친밀감2) 해리 스텍 설리번(H. Stack Sullivan)의 이론 - 대인 관계적 이론 Sullivan은 인간 발달에 있어서 다른 사람과 어떠한 관계를 유지하는가를 강조 유아기부터 청년 후기까지 6단계로 나누어 이 상호작용 욕구에 대해 설명 1단계 - 유아기로 어머니, 즉 생명체와의 접촉욕구 2단계 - 아동기로 어른들의 참여욕구 3단계 - 소년기로 친구를 필요로 하는 시기 4단계 - 평화와 위안의 시기 5단계 - 청년 초기로 상호작용 욕구가 이성과의 애정관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기 정신건강Ⅰ. 성격과 대인관계1.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2. 청소년기의 소속감3. 청소년기의 또래집단 영향4.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유형과 원인5. 부적절한 대인관계로 인한 문제1) 학교부적응 - 집단따돌림2) 사이버 중독Ⅱ. 전공과 진로1. 청소년 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입시스트레스2. 청소년 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