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왕따의 정의

Ⅲ. 집단 따돌림의 발생요인
1) 심리, 사회적 원인
2) 구조적 원인
3) 따돌림이 집단화 되는 이유

Ⅳ. 왕따의 유형

Ⅴ. 왕따의 특성
1) 피해자의 특성
2) 가해자의 특성

Ⅵ.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1) 피해자
2) 부모
2) 학교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따돌림


Ⅰ. 서 론

최근에는 청소년 문제가 우리 사회에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매스컴에 보도되는 것 을 보더라도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 '왕따' 라고 불리는 집단 따돌림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흔히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러 한 왕따 현상은 현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의 정신적인 피해, 심지어 자살에까지 미치고 있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 사이에서 또래들을 따돌리는 현상이 늘고 있고, 그것도 집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 괴롭힘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학생이 고립된 학생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가해를 행함으로서 학교 문화와 학생 개인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나이 어린 학생이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치유되기 힘든 정신적 상처를 받게 되어 그 학생의 지속적인 성장에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최근에는 괴롭힘으로 인한 폐해의 심각성으로 말미암아 많은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이 학생들 사이에 벌어지는 괴롭힘을 조기에 예방하고, 이미 피해를 입은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방안을 위해 애쓰고 있다. 따라서 '왕따'의 개념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원인을 살펴보고, '왕따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 일 것이다.
참고문헌
1) 강진영, 유현근(2000). 집단 괴롭힘. 서울;양서원
2) (주)가우디(1999). 왕따 리포트. 서울;우리교육
3)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상담 문제연구.
4) 박경숙외 2인(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학국교육개발원.
5) 안남수(2001).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집단 따돌림과의 관계 연구. 학위논문. 인제대학교 P10~15
6) 김성은(2000). 초등학생 집단 따돌림의 영향요인 연구. 목원대학원 논문. P15~21
7) 신명희(2001). 중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P12~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문제론 교육 노동
  • 사회문제론교육 & 노동YOUR COMPANYCONTENTSContents01.교육문제교육과 교육문제교육기회의 불평등집단 따돌림02.노동문제노동과 노동문제실업비정규직 근로자03.영상 시청 및 토론영상 시청토론교육문제교육과 교육문제01교육과 교육문제01. 교육과 교육문제교육의 정의Education지식기술가치교육과 교육문제01. 교육과 교육문제교육의 기능사회화Personality 형성성인 역할 준비교육과 교육문제01. 교육과 교육문제Education교육 불평등

  • 청소년문제 왕따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해결 방안00
  • 청소년문제 왕따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해결 방안00Ⅰ. 서 론교육청 청소년 상담 센터의 상담 중 39%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청소년에게 학교생활 부적응은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진입에 장벽이 되고 있다. 최근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살펴보면 공부하기 싫어서, 선생님의 잔소리와 구타, 학교폭력 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 싫어 무단결석을 경험한 청소년이 많다. 학교는 사회생활의 기본단위

  • [사회문제론] 아동학대의 현황 및 해결방안
  • 아직 결과를 논하기에는 이르나 다각적인 개입이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됨. 6. 마치며.(우리 조 의견) -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변화- 신고의 의무화, 활성화사회문제론Ⅰ. 아동학대의 정의1) 협의의 개념2) 광의의 개념Ⅱ. 아동학대의 유형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 학대4) 방임 및 유기Ⅲ. 아동학대의 원인1) 부모요인2) 아동요인3) 가정적, 사회적 요인Ⅳ. 아동학대의 현황Ⅴ. 아동학대 사례Ⅵ. 마치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의 이해와 분석
  • REPORT- 목 차 - 1. 청소년기의 개념2.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신체적 측면 신체변화에 대한 심리적 반응3.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형식적 조작기 사회인지 발달4. 청소년기의 심리발달 정서 자아정체감 5. 사회성 발달 가족 관계 친구 관계 이성 관계 도덕성 발달 직업선택6. 청소년기의 발달장애 청소년 비행 청소년 우울증 집단 따돌림 섭식장애 자살 7. 청소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의 실천과제 신체적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가족기능향상위한 가족캠프프로그램00
  •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4.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5.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6.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7.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8.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9. 사회문제와 심리학 - 이훈구 저, 법문사 10. 사회문제론 - 강영실 공저, 대왕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