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조선의 대학 성균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선시대 교육체계와 교육이념
1 교육체제 확립
2 조선의 교육이념
Ⅱ 조선시대 교육기관
1 서당
2 향교
3 서원
4 4부 학당
5 성균관
Ⅲ 성균관
1 성균관의 창설
2 성균관의 부속시설
3 성균관의 교육목적/내용
4 성균관의 교육
5 성균관 유생
6 성균관에서의 사회 교화적 행사
Ⅳ 참고문헌/작업상황
- 본문내용
-
Ⅰ 조선시대 교육체계와 교육이념
1.교육체제의 확립
① 성리학적 국가기반
- 제도적 질서의 재편 위한 국가의 공식적인 이념체계로 작용
- 사회구성원의 공적, 사적 일상생활을 규율하는 구체적인 사회윤리를 제공
- 새로운 교육이념, 교육제도의 조직과 운영, 교육과정의 구성 등 이전과는 많은 변화
② 관학교육의 정비
- 국가가 필요한 인재를 보다 적극적으로 양성하려는 관학 부흥책
- 중앙의 성균관과 사부학당, 지방의 향교 설립
③ 과거제도의 정비
- 국가의 통치와 국가기구의 운영에 참여하게 될 관리를 선발하는 시험
- 조선이 지향하는 국가질서를 유지하도록 하는 사회제도의 근간으로 자리 잡게 됨
④ 국가교화와 유교적 예속
- 국가의 지배이념을 일반백성에게 내면화 시키려는 것, 일종의 문화적 지배방식
- 성리학적 사회 체제 아래 질서 확립 → 일반 백성에 대한 효율적인 지배의 확보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작업상황
․ 조선조 성균관 교육과 유생문화 (장재천)
․ 한국의 전통교육 (정낙찬)
․ 한국의 교육문화사 (강창동)
․ 한국교육사 (서울대 출판부)
․ 한국교육사 연구 (손인수)
․ www.skkok.com
․ www.naver.com
․ www.kkulmat.com
․ www.ocp.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