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청년문화] 한국과 미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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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 철학과 목적 비교
(1) 미국 대학
(2) 한국 대학

2) 교양교육과정 이수체계 비교

3.) 교양교육과정 비교
(1) 작문과 토론 기술 훈련
(2) 외국어와 외국 문화 교육
(3) 역사와 철학 교육
(4) 문학과 예술 교육


3. 결론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미국 대학들은 전교생의 약 18-36%(약 3,300-6,600명)인 소수의 학부학생을 대상으로 질 높은 교양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반면, 한국 대학들은 학부학생이 약 20,000-30,000명에 이르는 대다수를 차지함으로써 이들을 대상으로 양질의 교양교육을 제공하기에 역부족인 것이 현실이다. 최근 한국 대학들은 학부학생의 비율을 줄이고 대학원을 주축으로 하는 연구중심대학으로 변화하고, 광역단위의 전면적인 학부제를 실시하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소수 정예의 학생으로 축소될 학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 높은 교양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교양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을 비교하고,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교육철학과 목적 비교
(학부교육을 이끌어 가는 기본적인 가정과 토대가 어떻게 다른지 분석)

(1)미국대학
-하버드대학
하버드대학 문리대 대학원 학장을 지닌 로소프스키Rosovsky에 의해 중핵교육과정위원회가 구성되었고, 1978년 중핵교육과정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중핵교육과정의 철학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여기서 중핵이란 사물의 중심, 중요한 부분을 말한다. 중핵교육과정은 선정된 교양교육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관련 있는 중핵적인 경험 즉, 과목들을 엄선하여 하나의 집합체로 모아놓고, 그것을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이수시키는 것이다. 중핵교육과정에서는 대체로 중핵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큰 관심을 둔다.)
참고문헌
4. 참고 자료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최미리, 양서원, 2001년
네이버 사전 (중핵, 원전)
http://blog.naver.com/henrycorp14?Redirect=Log&logNo=23654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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