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욱-실험연구]실험연구의 유형 및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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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실험연구의 개념 1
2.실험연구의 정의 및 특성 2
1) 실험연구의 정의 2
2) 실험연구의 특성 3
(1) 독립변인의 활성화 3
(2) 독립변인의 종류 3
3.실험연구의 유형 4
1) 실험실 실험 4
2) 현장실험 5
4.실험연구의 절차 5
1) 연구문제 및 제목의 선정 5
2) 문헌조사 5
3) 연구문제의 진술 및 가설 설정 6
4) 실험도구의 선정 6
5) 실험설계의 선정 및 가외변인 통제 6
6) 연구대상자의 선정 및 실험의 실시 7
7) 자료의 통계처리 및 가설검증 7
8) 연구결과의 일반화 7
5.실험연구의 장단점 7
1) 실험연구의 장점 7
2) 실험연구의 단점 8
6.연구의 내적외적 타당도 요인 9
1) 실험연구와 내적외적 타당도 9
2) 실험연구의 내적 타당도 요인 9
(1) 역사 9
(2) 성숙 9
(3) 검사효과 10
(4) 측정 도구의 변동 10
(5) 통계적 회귀 10
(6) 연구 대상자의 할당 11
(7) 연구 대상자의 탈락 11
(8) 연구 대상자 성장과 성숙의 상호작용 12
(9) 선택적 주의 집중 12
3) 실험연구의 외적 타당도 요인 13
(1) 사전검사의 효과 13
(2) 연구 대상자 선정과 처치의 상호작용 효과 13
(3) 실험 처치의 효과 13
(4) 다중처치 간섭 효과 13

Ⅲ. 결 론 14
※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 실험 연구의 개념
실험연구의 개념은 어떤 변인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이를 작용시킴으로써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는 연구의 방법을 말한다. 또한 실험연구는 논리적이며 과학적인 사고에 입각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에 따라 통제된 조건이나 변인의 조건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기대했던 행동이 일어나는가를 알아보는 과학적 연구 방법이다. 이때 투입변인 이외의 모든 자극변인을 실험군과 비교군에게 같이 해주어야 한다.

2. 실험연구의 정의 및 특성
1) 실험연구의 정의
실험연구의 주요한 목적은 실증적인 자료를 통하여 연구의 객관성을 최대한 확보한 다음 변인간의 관계를 정확히 밝히는 데 있고 볼 수 있다. 실험적 연구에 대한 정의 는 다음의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① 커린저(Kerlinger)의 실험실 실험은 연구문제에 직접 관계가 없는 모든 가외변인의 영향으로 인한 변량을 극소화시킨 상태에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를 관찰하는 연구방법을 말한다. 특히 현지실험은 현실적인 상황 속에서 주의 깊게 통제된 조건 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독립변인을 조작하여 그것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는 연구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② 앤더슨(Anderson)은 실험이란 하나의 변인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그 변 화가 다른 변인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를 관찰함으로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 아보는 상황(situation)이라 하였다.
③ 키블러(Kibler)는 실험이란 연구자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독립변인을 조작해서 이 들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하는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④ 또한 스미스(Smith)는 실험이란 어떤 투입변인(input variables)이 다른 결과변인 (outcome variables)에 미치는 영향(impact)을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된 기능 적 연구 설계라고 말 하고 있다.
⑤ 차배근 역시 실험연구 방법이란 “변인들 사이의 함수관계를 발견할 목적으로 엄격
히 통제된 상황에서 독립변인들을 인위적이고 계획적 ․ 체계적으로 조작(manipulate)
또는 변화(change)를 시켜 그것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객관적인 방법으로
관찰(observe) 또는 측정(measure)하고 분석해서 주어진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
보는 실증적 연구방법”이라고 하였다
한편 커린저(Kerlinger)는 실험연구의 방법론적 엄격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몇 가지 현실적인 문제점을 지적하였는데 첫째로 모든 변인을 통제한다는 것은 하 나의 가정일 뿐, 완벽하게 통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설령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정확한 인과관계의 측정을 방 해하는 오염요인들이 피험자들에게 자연발생적으로 생기는 것을 배제시킬 수 없는 경우 도 있다는 것이다. 셋째로는 이론을 검증하기 위해 세워지는 가설이 언제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사이의 인과관계 까지를 밝혀내는 것이 아니라, 인과관계의 관련성이나 예측가 능성을 확인하는 정도에서 멈추기도 한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2) 실험연구의 특성
(1) 독립변인의 활성화
실험연구는 조사연구와 함께 실증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변인들 사이의 관 계를 기술․설명․예측 및 통제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실험연구는 독 립 변인을 인위적으로 조작 내지는 활성화 시키는데 반해 조사연구는 자연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의 자료들을 수집해서 변인들 간의 관계를 연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 다.
① 활성화의 정의
연구자는 구성체를 활성화 할 때, 구성체의 측정에 필요한 행위나 작용(operation) 을 명시한다. 즉 직접적이고 완전히 관찰될 수 없는 구성체들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는 구체적인 경험적 지표들을 명시해야 한다. 이렇듯 추상적인 구성체들을 관찰가능 하고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표의 형태로 변형시키는 과정을 활성화라고 한다.
참고문헌
1. 정종진,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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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윤옥, 김병선(1998).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5. 이영석(1984). 아동연구방법론. 창지사
6. 장휘숙(1989). 아동연구법.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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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최영주 역, 「실험심리학」서울: 성원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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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http//www.naver.com - 용어사전
16. http://blog.naver.com/ej81loveu?Redirect=Log&logNo
17. http://ilwonsang.woored.net/main_05_lec/2introstat/ch01.ppt
18.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10&doc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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