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한국 고대 불교 전래 및 수용시기 그리고 그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고대사 수업 이번 학기 학기말 레포트였는데 거의 한달반을 준비했습니다. 교수님이 최소한10개이상의 참고문헌을 읽으라 하셔서 적힌 참고문헌 다 봤고요..직접
산것도 있음..^^ 졸업논문 쓰는 심정으로 충실하게 적었습니다. 불교수용과 관련된 일반적 주장이외에 학계에 논의되는 주장을 거의 다 포함하였고요..교수님이 레포트형식 중시하셔셔 주석 등을 충실히 달았습니다.
당근 A+받았지요^^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대국가의 불교 전래 및 수용시기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가야
Ⅲ. 고대국가의 불교문화
1. 유형적 불교문화
2. 무형적 불교문화
2.1 인간관의 변화
2.2. 국가관, 사회관의 변화
Ⅳ. 고대국가의 불교수용 의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교 공인의 시기가 삼국이 모두 고대국가 체제를 정비하던 때에 해당하고 있었음은 고대국가의 발전에 불교의 영향이 컸음을 알게 해준다.
여기에서는 불교의 고대 한반도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 관한 고찰에 중점을 두면서 고대 불교가 한반도 고대국가들에 끼친 문화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불교의 공인 뒤에는 그 이전 시기의 전래와 수용의 단계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이설(異說)들을 소개하는 정도에 그치지만 그 속에서 대략의 불교의 전래 흐름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불교의 전래를 통하여 이 땅에 나타난 불교문화는 사찰, 탑 등과 같은 유형적 요소와 함께 불교가 고대사회에 끼친 인간관, 사회관․국가관 같은 무형적 요소를 살펴보겠다.............

그러나 실은 그 보다도 먼저 이 땅에 불교가 들어와 있었던 흔적이 보이고 있다.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에는 고구려에 불교가 초전(初傳)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소수림왕 2년(372) 보다도 6년 전(366)에 이미 세상을 떠난 지편도림(支遍道林)이 그 생전에 고구려의 도인(道人)에게 글을 보냈다는 기록이 있다. 이름이 전해져 있지 않아서.......

그리고 불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대중화가 진행되면서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평등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생각의 변화는 특히 대승불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데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질적 평등성을 강조했다고 해도 현실적 신분차별을 부정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불교 수용에 따른 인간관 변화의 한계를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저서
교양교재편찬위원회, 『불교문화사』, 동국대학교출판부, 1989.
김복순, 『한국고대불교사연구』, 민족사, 2002.
김상현, 『한국불교사산책』, 우리출판사, 1995.
김영태, 『한국불교사개설』, 경서원, 1986.
신종원, 『신라초기불교사연구』, 민족사, 1992.
이기백․이기동 공저, 『한국사강좌 1(고대편)』, 일조각, 1982.
가마타 시게오, 『한국불교사』, 민족사, 1988.

2. 논문
김영미, 「불교의 수용과 인간관의 변화」, 『역사비평』겨울호, 1993.
김영태, 「가락불교의 전래와 그 전개」,『불교학보』vol 27 , 1990.
남동신, 「한국 고대불교의 국가관․사회관」, 『역사비평』겨울호, 1993.
박윤선, 「고구려의 불교수용」,『한국고대사연구』35, 2004.
이기백, 「삼국시대 불교수용과 그 사회적 성격」,『역사학보』6, 1954.
______, 「백제 불교 수용 연대의 검토」,『진단학보』71, 1991.
장휘옥, 「삼국불교의 해외 진출과 그 의의」,『한국불교사의 재조명』, 불교신문사 편, 불교시대사, 1994.
채인환, 「한국 초기불교의 성격과 사상」, 『한국불교사의 재조명』, 불교신문사 편, 불교시대사, 1994.
최광식, 「신라의 불교 전래, 수용 및 공인」,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 Vol.12,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국유사, 일연의 삼국유사] 삼국유사 A+ 독후감
  • 그 제1에 고조선 이하 삼한부여고구려와 통일 이전의 신라 등 여러 고대 국가의 흥망 및 신화전설신앙 등에 관한 유사 36편을 기록하였고, 제2에는 통일신라시대 문무왕 이후 신라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까지의 신라 왕조 기사와 백제후백제 및 가락국에 관한 약간의 유사 등 25편을 다루고 있다. 편에는 신라를 중심으로 한 불교 전래의 유래와 고승들에 관한 행적을 서술한 7편의 글을, 다음의 편에는 사기와 탑불상 등에 얽힌 승전

  • [일본문화] 일본 역사속의 한류 -삼국 문화전래, 조선통신사, 그리고 한류까지
  • 일본 역사속의 한류를 찾아서-삼국 문화전래, 조선통신사, 그리고 한류까지-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고대 최초의 한류- 삼국의 일본의 문화 교류(1) 백제의 문화 전래1) 일본 학문의 시조, 아직기, 왕인박사의 문화 전래2) 백제의 불교 전파3) 백제 유민에 의해 전성화된 아스카 문화4) 공예술 -백제의 세공술 日에 전파(2) 고구려의 문화 전래1) 고구려의 승려 혜자와 담징에 의한 선진 문화 교류2) 천문 관측기술의 전파3) 고려악과 춤의 전파(3)

  • 동서양고전 요약정리
  • 고대사와 문화연구에 귀중한 자료 ⑨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고 노력 ⑩일연이 불교만이 아니라 유학과 역사와 시에도 대단히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음 -선승으로서 중시하면서 불교를 넘어 다양한 사상에 능통⑪삼국유사의 역사인식민족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우위를 일깨우기 위한 정신사관 신이한 기록들의 상징적 의미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 7.의의 및 영향 ①삼국사기 1145년. 고려 귀족 문화가 활짝 꽃피운 시기에 국가적 사

  • 삼국유사 - 역사와 문화의 만남
  • 그러나 『삼국유사』의 事는 유사(遺事)라는 의미이다. 즉, ‘유’는 잃어버리다, 자취, 남다 라는 등의 의미이고, 사는 사실이나 사건, 사적을 뜻한다. 민중의 생활 문화와 3국뿐 아니라 민족 고유의 민족성을 찾으려 했기에 그동안 간과해버린 고대사와 불교사의 많은 부분을 다방면의 사료를 모아 폭넓게 전개했다. 그리하여 자신이 직접 보고 듣고 발굴해낸 민간전승의 수많은 설화와 전설들도 주요 자료로 서술하였다. 그러므로 유교의 합리주의보

  • [교육학] 화랑도교육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한국고대사와 논리서를 중심으로 하였고 화랑도에 관한 학설을 종합하여 신라인의 투철한 화랑정신과 그 내면적인 문제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화랑도의 사상을 그 배경과 특징을 살펴본 다음 세 번째로 화랑도의 교육사상으로서 교육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을 살펴봄으로써 화랑도의 교육사적 의의를 파악하고자 했다.2. 화랑도 花郞徒란 1) 국선도(國仙徒)풍월도(風月徒)원화도(源花徒)풍류도(風流徒)라고도 한다.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