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평론]주제에 따른 평론 요약 - 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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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경숙’과 ‘풍금이 있던 자리’

Ⅱ. 대략적인 줄거리

Ⅲ. 주제에 따른 평론 요약
1. 도시와 농촌의 복잡한 대립 구조 각주
2. 부재, 그로 인한 그리움 - 자아의 내면에 깊이 매몰된 자아와 기억의 우물
3. 문체 - 불확실성과 망설임, 신경숙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방법

Ⅳ. 내면성인가, 사사로움인가?

Ⅴ. Ⅳ에 이어 맺으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경숙’과 ‘풍금이 있던 자리’
‘신경숙’은 ‘풍금이 있던 자리’를 쓴 작가이다. 평론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그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대부분의 평론들은 신경숙이라는 작가를 분석하기 위해 ‘풍금이 있던 자리’를 인용하고 분석한 ‘신경숙론’이 많았으며, ‘풍금이 있던 자리’만을 철저하게 구조적으로 파악한 평론은 별로 없었다. 그러나 역시 이 글은 신경숙이라는 작가 자체에 대한 논의가 되어서는 즉,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라는 성격을 잃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글은 ‘풍금이 있던 자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가의 전반적인 특징을 찾아내려는 각 평론들에 나타난 중요한 부분들을 주제에 맞게 나름대로 정리해보고 나름의 쟁점으로 분류되고 그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평론에 대한 요약을 통해 작가 신경숙과 그의 작품이 어떠한 경계선 상에 서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표이다.

Ⅱ. 대략적인 줄거리 이훈, 『풍금이 있던 자리』의 구조에 대하여」,『한국언어문학』, 제 50집

주인공 ‘나’는 평범한 가정의, 오빠 셋과 동생을 두고 있는 딸이다. 그런데 ‘내’ 아버지는 ‘내’가 일곱 살 나던 해에 다른 여자를 사랑하게 된다. 그래서 젊고 예쁜 도회풍의 세련된 그 여자가 들어와서 스무날 동안 살다가 나간 일이 있었다. 그 여자는, 농촌 일과 형제 많은 집안 일을 하느라 자신을 가꾸지도 못하고 거칠었던 어머니와는 달리, 화사하고, 은은한 향기를 풍겼다.
참고문헌
주요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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