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영아 유아의 동적 놀이 구성과 정서적 발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동작 교육에 필요한 동작 놀이의 효과성에 대한 설명, 교육의 방법, 동작 프로그램의 요소를 정리한 도표를 제시했습니다. 전체적인 논문이나 리포트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부분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영유아 동작 프로그램개발 혹은 동작 놀이 구성 등에 관한 논문이나 레포트 작성에 꼭 필요한 자료를 도표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2반항의 옹문형 스타일은 참고 문헌 까지 넣어서 논문 혹은 레포트 구성에 직접 가져다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동적 놀이의 효과성
3. 유아 교육의 방법
3. 유아 교육 동작 프로그램
1) 기본요소
2) 이동 동작 유형
3) 고정 형 동작 요소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동적 놀이의 효과성
유아는 신체적 발달은 물론 사회적 성숙도도 다르고 또 그들이 평소에 움직이는 여러 가지 유희나 오락 및 동작 놀이에 따라 정신적 신체적 성숙도도 영향을 받는다.
류진순(2003)의 연구에 의하면 나이가 많아질수록 놀이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놀이 빈도가 증가하며, 놀이 지속 시간도 길어진다고 한다. 또 상징놀이가 발달하며 복잡한 규칙이나 기술이 필요한 놀이를 많이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출생에서 3세까지는 감각적이고 운동적인 탐색적 놀이를 즐기며 단순한 놀이를 즐기고 놀이 지속시간이 매우 짧다.

3. 유아 교육의 방법
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으나 아래 도표의 내용들이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현장 교육에 실시되고 있다. Karnes-Zehrbach 가정개입 프로그램의 0~36개월 영아를 위한 주요 목표영역은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기능 영역, 바람직한 사회적 기능영역, 인지적․ 언어적 기능 영역, 기본생활습관 기능 영역, 긍정적인 자아의식기능 영역 등이다. Karnes-Zehrbach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종합하여 <영아 보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에서 제시한 영아보육과정의 주요 프로그램이다.



3. 동작 요소 도표
참고문헌
석주영, 안옥희, 박인전(2002), ‘어린이 놀이터 놀이시설의 안전도에 관한 조사’, 한국주거학회,한국주거학회 논문집 제13권 제2호 (2002. 4), pp.47-53.

이현경(2001), ‘어린이집 유아반의 실외놀이 실태에 대한 연구’ : 수도권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東南保健大學 論文集 제19권 제2호 (2001. 12), pp.353-364.

정은경(2000), ‘유치원 유아들의 실외놀이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韓國 幼兒敎育學會, 幼兒敎育硏究 20,3 (2000.9) ,pp.125-143.

이봉선,이숙재(2000),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의 역할 인식과 실제 행동과의 관계’, 誠信女子大學校敎育問題硏究所 2000 敎育硏究 제34집 (1999. 12) ,pp.129-151.

한경희(1999), ‘유치원 실외놀이 환경에 관한 연구 : 광주광역시 공립 유치원을 중심으로’, 光州女子大學校 論文集 2('99.2) pp.109-124..


조순옥(1996),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 환경 실태조사 : I시를 중심으로’, 원광보건전문대학, pp.93-1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애착장애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 사회기능장애 중 하나로 처음 포함되었다. 애착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는 아이가 정서적으로 분리되어 있고, 반응이 없는 것으로 나이에 따른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애착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어른들과 어떤 형태로든 부적절한 강도로 관계를 맺는다. ◈ 유아기 또는 소아 초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 기준(DSM-IV) A. 대부분의 상황에서, 심하게 손상되고,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 형성이 5세 이전에 시작되고,

  • 인지이론 주요개념, 성격발달관점, 실천 및 사례관리 보고서
  • 발달단계, 사회복지실천적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제 1 절 인간관1. 인간은 매우 주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객관적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본다.2. 인간 본성에 대해서는 비 결정론적 시각을 지니고 있으며, 변화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 고 있다.3. 인간은 환경적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능동적으로 중재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 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

  • 인지이론 레포트
  • 발달단계, 사회복지실천적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제 1 절 인간관1. 인간은 매우 주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객관적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본다.2. 인간 본성에 대해서는 비 결정론적 시각을 지니고 있으며, 변화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 고 있다.3. 인간은 환경적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능동적으로 중재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 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

  • 기독교 아동복지
  • 관계의 상실로 인간성 발달의 장애를 초래하게 되었다. 일본에서는 TV의 보급률과 자폐증 아동의 발생률이 거의 같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는데, 우리 나라에서도 영아기에 TV 큼에서 혼자 보낸 시간이 많은 아기가 자폐증에 걸린 사례가 많다. 이상과 같이 아동양육에 대한 가정기능의 약화 내지 결함은 사회적 설비를 필요로 하는 가정과 아동을 증가시켰으며, 이에 가정이 책임지고 기르던 자녀들을 이제는 국가나 사회가 공동으로 책임지고 잘 길러보

  • 부모 양육과 기타 양육
  • 사회 인사의 보육활동에의 참여, 지역사회의 보육시설 활용, 보육시설의 지역사회 시설의 활용 등을 통하 여 효율적인 보육 프로그램의 운영보육계획의 수립기본 원칙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일일/주간 및 월간 보육계획을 수립하여 보육보육계획 기본사항-인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언어적 발달을 위하여 짜여진 활동-개인/배변 단체 활동-동적/배변 정적 놀이-수유/배변 등의 생리적 욕구에 대한 배려와 휴식 시간 등보육계획 내용사회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