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의 성립배경 및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현대사회의 교육실태

2) 평생교육의 필요성


2. 본론


1) 평생교육의 의미

2) 평생교육 방법론

3)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된 배경

4) 평생교육의 연구방법

5) 평생교육 방법의 유형


3.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 과거 그 어느 시대보다도 급격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구성원들을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부단히 강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 적응하지 못하는 사회구성원은 그 사회의 낙오자로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해 갈 수가 없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이 사회구성원들에게 특히 "성인들에게 계속적인 배움"을 강요하고 있다. 특히 학교 밖의 교육, 성인을 위한 교육 즉 사회교육이 절실히 요청,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의 사회문제를 교육만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러한 사회문제는 인간에 의해서 야기되기 때문에 인간에 의한 해결만이 가능한 것이다. 교육이 사회의 진보적인 발전에 동참한다면 현대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대단한 공헌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교육현실이다. 특히 현대사회의 정보산업화로 인한 고도의 산업기술과 과학문명의 발달등으로 인하여 직업세계가 다양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 및 정보의 습득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직업 및 진로선택의 중요성이 증대된 현실에서 개인의 진로선택은 곧 그 개인의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장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지도과정으로서의 진로지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발달관2) 영유아 발달기제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몬테소리 교육 준비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아동관찰자2) 환경제공자3) 안내자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교육방법의 개발과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인본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아를 실현하도록 돕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교사는 학생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 주려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과 앞으로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그들의 성장 과정을 촉진시켜 준다. 이러한 인본주의 이론의 대표적 학자로는 칼 랜섬 로저스와 에이브러햄 매슬로를 들 수 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개별 학습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발달단계에 있다고 주장④ 문화적 편중 - 문화적 보편성이 없고 미국의 자유주의적 문화에 편중됨⑤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 간의 일치성에 대한 비판⑥ 도덕교육을 오로지 도덕적 추론에 제한하고 딜레마에 대한 추론, 정의의 이슈에 대한 추론으로 제한함Ⅲ. 경험사례 및 분석중학교 3학년 기술가정 시간 때의 일이다. 나무판 몇 조각을 가지고 못을 박고 사포질을 하면서 책꽂이를 만드는 활동을 하는 시간이었다. 각 조에 할당된 나무판을 갖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방법이나 토론 및 협상의 기술도 학습-다양한 수업 : 수업자료(학습자들이 조작할 수 있는 자료), 활동(관찰, 자료수집, 견학), 수업과정(협동학습, 토론)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4)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61a2aaf7       이론  기 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교육목적지식과 기능에 중점을 둔 능력의 습득자아성장과 자아실현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