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 교육에서의 브레인스토밍기법의 필요성 및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이디어 발상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기본원칙
3. 체크리스트(checklist)법
4. 마인드 맵(mind map)

Ⅱ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기원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활용범위
3.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정의
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목적
5.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방법
6.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적용
7.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관련기법
8.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종류
9.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규칙
10. 4가지 규칙을 둔 이유
11. 브레인스토밍이 아이디어를 다량으로 낼 수 있다는 이유
12. 브레인스토밍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
13. 기본원칙
14. 브레인스토밍의 방법
15. 리더의 자격 및 유의사항
16. 사후 평가
17. 아이디어의 평가(정리)
18.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토의 모형

Ⅲ 유아 교육에서의 브레인스토밍기법의 필요성 및 목적
본문내용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이란 여러 사람이 모여 어느 한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어놓는 회의 방식의 집단사고 방식이다. 이 방법은 광고회사의 알렉스. F. 오스본에 의해 창안된 방법으로 여러 사람이 모여서 어느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놓는 방법으로 집단사고를 통해 사고의 확산을 추구하는 회의 방식이다. 즉, 폭풍이 몰아치듯 두뇌를 자극하여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의 중점은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많은 아이디어의 생산에 있다고 보면 가장 이해하기가 쉽다. "백지장도 맛들면 낫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여러 사람이 함께 풀면 그 문제의 해결이 쉬워진다. 과학자들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물건을 합쳐서 부분의 총화보다 더 큰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종합작용의 의미로 브레인스토밍을 받아들이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A, B, C 세 사람이 집단을 이루면, 각자는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의 누구도 갖지 않은 경험이나 사실들을 갖고 있으며, 동시에 세 사람의 경험을 종합하여 훨씬 더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한 개인으로서는 도저히 움직일 수 없는 무거운 돌을 여러 사람이 모아 움직일 수 있는 것 같이 정신적으로 결합된 한 팀도 큰 힘을 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A형] 1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
  •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의 창의성 발달2. 유아기 창의성의 특성3.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1) 창의성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2) 창의적 예술 활동 방법3) 교수매체 및 놀이 활동 방법4) 다양한 질문법5) 적절한 환경과 분위기 조성을 통한 방법(1) 물리적 환경(2) 심리적 환경4.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방법1) 브레인스토밍2) 마인드맵3) 시네틱스4) 발문기법5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기법 및 행동 기법들을 사용한다. 인지행동 치료의 목표는 내담 아동의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들을 수정하기 위해,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 아동의 생각하는 방식이나 문제 해결 방식을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인지행동 치료의 입장을 채택하는 치료자는 코치로서의 치료자로 기술될 수 있자. 이는 자문가 / 협력가, 진단자, 그리고 교육자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뜻한다. 즉, 아동에게 기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목차Ⅰ. 서론 1Ⅱ. 본론⑴ 창의성의 개념 1~3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의 구성요인3) 창의성의 발달⑵ 영재의 개념 - 4~51) 영재의 정의2) 영재의 판별3) 영재아의 창의성 교육⑶ 유아의 창의성 교육 5~141) 유아 창의성 교육의 내용 및 방법 2)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⑷ 프로그램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
  •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이후 교육활동의 중요한 실마리로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전에 정해진 교육내용이 없다고 해서, 또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활동 진행의 중요한 축이라고 해서 아무 지침도 없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넓게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목표, 좁게는 각 교사의 판단과 결정이 이후 활동선택의 중요한 준거가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육과정 목적과 어린이의 아이디어 및 흥미를 연결할 수 있기

  •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와 실행
  • 교육과정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효과적이고,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의 목표는 지식과 기술의 획득 및 성향과 감정의 배양이다. 각 유아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