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윤리]교육과 경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 경쟁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쟁의 개념과 효과
2.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경쟁
3.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넘버 원”의 강박관념
우리에게 있어서 인생이란 끊임없는 경쟁의 연속이다. 우리는 경쟁 활동에 열중할 뿐만 아니라 다른 거의 모든 활동을 경쟁으로 바꾸고 있다. 경제 시스템, 학교교육, 오락시간, 가정에서 조차 경쟁이 행해진다. 광범위하고 넓은 분야에서 사소한 분야에 이르기까지, 우리 자신을 타인과 비교해서 평가하도록 강요되지 않은 곳은 없다. 우리는 경쟁을 그저 “삶의 당연한 모습”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교육에서의 경쟁은 다른 분야에서 보다 더욱 당연시 되고 있다. 교육에서 경쟁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먼저 경쟁의 전반적인 내용과 개념,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 경쟁에 대하여 알아본 뒤,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쟁의 개념과 효과

1) 경쟁의 개념
(1) 상호 배타적인 목표 달성 - 내가 성공하기 위해서 상대방이 실패해야 하는 것
(2)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그들 전원이 모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
(3) 경쟁은 왜 존재하는가? - 자원의 희소성, 어떤 일이나 현상의 질을 결정해야 하기때문에, 경쟁이 가져다주는 흥분이 인간이 경쟁을 찬미하도록 만든다.

2) 경쟁의 규정
(1) 구조적 경쟁
상황에 관한 것으로서, 승패의 구조와 관계가 있고 외부적인 것이다. 이는 상호 배타적인 목표달성을 특징으로 한다. 즉, 내가 성공하기 위해서 상대방이 실패해야 하는 것이다. (제로섬게임) 경쟁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그들 전원이 모두 달성할 수는 없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경쟁은 승리자가 몇 명이 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에 따라 한 사람의 성공이 다른 사람의 성공 가능성을 배제하거나 줄인다. 또한 자기가 성공하기 위해 상대방이 실패하도록 만들어야만 하는 치열한 +- 구조적 경쟁의 예도 있다.
(2) 의도적 경쟁
태도에 관한 것으로서, 내부적인 것이며 넘버원이 되고자 하는 개인의 소망에 관한 것이다. 개인의 경쟁의식과 타인에게 이기려고 하는 성향만 보면 된다. 예를 들면, 비록 상이 제공되는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들이 아무도 그런 일에 관심을 갖지 않지만,~~~~~~~
참고문헌
아더 W. 콤즈 , {교육신화}, 양서원, 2002.
알피콘. {경쟁을 넘어서}, 비봉출판사, 1995.
이종각, [교육경쟁양식과 교육경쟁구조:1차논의], {교육사회학연구회}, 제1집, 1990.
지은림, [우리나라 대학입시 과열경쟁 현상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교육평가학회}, 제17권 제2호, 2004.
www.antihakbuljinbo.net
www.goodbyhakbel.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중 국어교육중심
  •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가치가 결정되는 지식정보화사회이다. 이러한 사회는 교육과 학교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학교의 변화는 교사의 역할 변화를 요청하게 된다. 아무리 훌륭한 교육개혁과 정책이 수립되어도 학교 현장의 교사의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성과를 거둘 수가 없다. 즉,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인 것이다. 이에 본 글에서는 21세기 우리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상을 교직윤리적인 측면, 교육과정 측

  • 공동체주의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 공동체주의 윤리학 도덕 교육 Sandel 공동체주의 MacIntyre 공동체주의 Taylor 공동체주의 공동체 정의 공동체주의 정의 공동체주의 윤리학 도덕 교육 이론
  • 교육 현실은 더욱 척박해져만 간다. 교육이 제자리를 잃은 지 이미 오래고, 학교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싸움터’가 되었고, 이는 사회에 의해 더욱 조장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교사를 상대로, 자기 친구들을 상대로 ‘전쟁’을 한다. 학교는 예비 시민의 ‘전투력’ 향상에 더욱 혈안이 되어, 학생들에게 ‘무조건 승리주의’를 신봉하게끔 몰아붙인다. 그래서 치열한 입시 경쟁으로 무장되어 처음부터 승리하도록 운명 지워진, 우리의 이러한

  • 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이론적 배경, 적용방안
  • 윤리 적용방안1. 나딩스가 제안한 초등도덕교육에의 배려 윤리2. 배려 윤리를 위한 도덕교육 내용3. 배려 윤리를 적용한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Ⅳ. 배려윤리를 활용한 초등도덕과 지도방안1. 대화학습2. 모델링3. 협동학습4. 교사의 역할Ⅴ. 결론참고문헌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청소년들의 음주율과 흡연율, 낙태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치열한 경쟁에서

  • 교사와 학생간의 교권추락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0
  • 경쟁으로 친구를 이겨야만 승자가 되는 우리 교육 현실에서 소위 사랑의 매가 존재할 수 있을까? 경쟁에서 패배하고 동기부여가 약화되어 일탈이 생기고 그런 학생의 행위를 지도하기 위해 체벌이 동원되는 현실을 감안하면 눈 딱 감고 얘기해서 사랑의 매는 없다고 단언한다.가학증이 아니고서야 체벌을 좋아하는 교사는 없다. 한 반에 40명이 넘는 학생들의 수업 지도와 생활지도, 가중되는 업무와 경쟁심화로 인한 학생들의 부적응 및 일탈 행위

  • 도덕 윤리과 교육론 도덕교과의 목표로서의 인격교육
  • 1. 도덕교과의 목표로서의 인격교육에 대하여자유주의의 대표국가라고 평가받는 프랑스에서 1968년 사라진 윤리교과가 다시 부활할 것이라 한다. 최근 폭력과 인종차별과 같은 사회문제들이 더욱 심화되면서 도덕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프랑스 교육부 장관 뱅상 페이옹은 교사와 친구를 모욕하는 일이 더 이상 학교에서 용인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언급하며 돈과 경쟁, 이기심보다 지혜, 헌신, 더불어 사는 삶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