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론]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 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
◆ 프랑크푸루트학파의 비판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성립 배경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유산과 학맥
3.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와 프랑크푸르트 학파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주요 인물과 저술
Ⅲ. 결론
◆ 헤게모니 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과 배경
2.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의 개념과 배경
3. 윌리암스의 헤게모니 가정
4. Altheide의 가정
5. JSA를 통한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 분석
Ⅲ. 결론
◆ 문화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연구란 무엇인가
2. 문화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Ⅲ. 결론
- 본문내용
- 20세기에 들어와서 매스미디어가 보편화하고 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연구도 20세기 초부터 시작됐다. 2차 세계대전까지 매스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대중사회 이론에 기초하였다. 매스미디어의 연구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그것에 접하는 거의 모든 수용자들에게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이해됐다. 그러나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매스미디어 연구는 미국의 구조기능 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미시적, 실증적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런 연구들은 주로 매스미디어의 직접적이고 일회적이며 단기적인 태도, 행동에 끼치는 영향의 파악에 주력했다. 그 결과는 매스미디어는 별효과가 없거나 수많은 매개변인들의 작용으로 그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이른바 소효과론 쪽으로 기울렸다. 그러나 이런 실증적 연구들의 효과 개념은 매스미디어의 효과 또는 힘을 수용자들의 핸동과 태도에 나타나는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반응으로만 파악하는 오류를 범했다. 말하자면, 매스미디어의 부분적인 효과를 효과 전체로 등치시킨 잘못을 범한 것이다.
- 참고문헌
-
* 문현병,「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동녘, 1993
* 김성문,「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 민주적 공개장의 형성 및 발전 과 정」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 마틴제이, 황재우 외 , 「변증법적 상상력-프랑트푸르트학파의 역사와 이 론」, 돌베게,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테이크 아웃 컵 홀더 사업 - 사업 계획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가계도의 개념과 가계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