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론]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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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

◆ 프랑크푸루트학파의 비판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성립 배경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유산과 학맥
3.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와 프랑크푸르트 학파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주요 인물과 저술
Ⅲ. 결론

◆ 헤게모니 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과 배경
2.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의 개념과 배경
3. 윌리암스의 헤게모니 가정
4. Altheide의 가정
5. JSA를 통한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 분석
Ⅲ. 결론

◆ 문화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연구란 무엇인가
2. 문화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와서 매스미디어가 보편화하고 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연구도 20세기 초부터 시작됐다. 2차 세계대전까지 매스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대중사회 이론에 기초하였다. 매스미디어의 연구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그것에 접하는 거의 모든 수용자들에게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이해됐다. 그러나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매스미디어 연구는 미국의 구조기능 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미시적, 실증적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런 연구들은 주로 매스미디어의 직접적이고 일회적이며 단기적인 태도, 행동에 끼치는 영향의 파악에 주력했다. 그 결과는 매스미디어는 별효과가 없거나 수많은 매개변인들의 작용으로 그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이른바 소효과론 쪽으로 기울렸다. 그러나 이런 실증적 연구들의 효과 개념은 매스미디어의 효과 또는 힘을 수용자들의 핸동과 태도에 나타나는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반응으로만 파악하는 오류를 범했다. 말하자면, 매스미디어의 부분적인 효과를 효과 전체로 등치시킨 잘못을 범한 것이다.
참고문헌
* 문현병,「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동녘, 1993
* 김성문,「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 민주적 공개장의 형성 및 발전 과 정」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 마틴제이, 황재우 외 , 「변증법적 상상력-프랑트푸르트학파의 역사와 이 론」, 돌베게,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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