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브레인스토밍의 개념(의미)
2. 브레인스토밍의 기본원리
3. 브레인스토밍의 심리적 배경
4. 브레인스토밍의 환경적 배경
5. 브레인스토밍의 장․단점
6. 브레인스토밍의 활용시기
7. 브레인스토밍의 계획 수립 방법
8. 브레인스토밍의 준비와 진행
9. 브레인스토밍의 지도 방법
10. 제안된 아이디어의 처리방법
- 본문내용
- 1941년 미국의 한 광고대리회사에서 일하고 있었던 오스본이 광고 아이디어를 내는 기법으로 개발하여 대단한 성공을 거두어 널리 퍼지게 된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이제는 기업뿐 아니라, 학교와 평생교육에서도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이 아이디어를 모색해 내는 집단 창의력의 한 방법이다. 머리(brain)에 폭풍을 일으킨다는 의미에서 명명된 이 방법은 영감(靈感), 인스피레이션(inspiration), 엉뚱한 생각을 존중한다. ( 출처 : 평생교육개론 ) 브레인스토밍은 돌연한 정신착란, 돌연한 묘안이라는 의미이다. 브레인스토밍은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인 A.F.Osborn이 제창한 것으로, 토의 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아이디어를 수집하기 위한 회의이다.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구성원의 자유 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며, 그러한 아이디어가 겹치고 쌓이는 가운데 새로운 발상을 찾아내는 기법이다. 많은 아이디어 중에는 독창적이고 유효한 아이디어가 들어있기 때문에 창조성 개발 회의라고도 불리어진다. 5~10명 정도의 사람들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떤 과제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하여 아이디어를 내고, 서로 자극하여 경쟁심을 유발시킴으로써 연상과 상상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 출처 :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