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보도]탐사보도의 사례와 특징 나아가야 할 방향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탐사보도의 사례와 특징 나아가야 할 방향제시에 관한 팀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목차
1.탐사보도의 부정적 사례
Jimmy`s Worlds

2.탐사보도의 긍정적 사례
SBS 뉴스추적

3.생각해봅시다
SBS 긴급출동 SOS 24
◎탐사보도로 볼 수 있다?없다?◎

4.탐사보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탐사보도의 부정적 사례
Jimmy`s Worlds

- 사건진행 -
1980년 9월 28일 미국의 유명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지 1면에는 ‘Jimmy`s World’라는 기사가 실린다. 이 기사는 “Jimmy is 8 years old and a third-Generation heroin addict.
A precocious little boy with hair , velvety brown eyes and needle marks frekling the the baby-Smooth skin of his brown arms…"(지미는 올해 8살이고 3대째 헤로인에 중독되어 있는 집안의 아이다, 고수머리에 갈색 눈을 가진 이 흑인 소년의 가냘픈 팔에는 많은 바늘자국이 반점으로 남아있다.)라는 기사로 시작한다. 이 기사의 전반적인 내용은 ‘지미는 5살 때부터 헤로인을 맞아왔고, 지미의 어머니와 외할머니도 헤로인 중독자이며 지미는 헤로인 판매상이 장래의 꿈이다’라는 것이다. 이 기사가 나간 뒤 전 미국은 충격에 빠졌고 워싱턴 당국은 지미를 찾기 위해 경찰을 동원한다. 17일간 수사를 하였지만 지미를 찾을 수 는 없었고 워싱턴 시는 “지미는 없다.”라고 발표하며 워싱턴 포스트에 기사 철회를 요구하고 지미에 대한 정보를 요구한다. 그러나 워싱턴 포스트지는 정보원의 신변보호를 내세우며 지미에 대한 정보를 주지 않았고 기사 철회에 대한 워싱턴 시의 요구도 묵살한다. 그리고 이듬해인 1981년 4월 13일 ‘Jimmy`s World`를 취재한 자넷 쿠크는 언론의 노벨상으로 불리우는 퓰리쳐상 특집기사부문에서 수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넷 쿠크의 학력에 대한 의문제기와 더불어 워싱턴 포스트지는 지미에 대한 자체조사를 하게 된다. 결국 자넷 쿠크의 자백으로 온 미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Jimmy`s World`기사는 조작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이 일로 워싱턴 포스트지와 퓰리쳐 상은 큰 타격을 입게 된다. 결국 워싱턴 포스트는 퓰리쳐 상을 반납하고 자넷 쿠크는 해고된다.
‘Jimmy`s World`가 언론인에게 시사하는 바는 크다. 이 사건은 한 기자의 특종에 대한 집착과 기자로서의 엇나간 출세주의가 부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특종부터 터뜨리고 보자는 식의 취재는 곤란하다. ‘Jimmy`s World` 같은 기사라면 내일 당장 신문 1면에 실린다고 해도 큰 충격을 주는 기사일 것이다. 그렇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정확한 정보에 의한 기사여야 할 것이다. ‘Jimmy`s World`는 특종부터 잡고 보자는 기자의 출세주의와 상부터 타고 또 판매부수부터 올리고 보자는 신문사의 상업주의가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 조작적 오보의 전형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플랜트 산업의 국내외 아프리카 진출 현황과 문제점과 전망
  • 특징,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보다 먼저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둔 아시아의 나라 중국, 일본의 성공사례와 우리나라의 진출사례와 실패사례 등을 알아보고 비교해 봄으로서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우리나라 산업의 아프리카시장 진출에 대한 전망을 밝히고자 한다. 2-1. 아프리카의 발전 가능성 ▪한국 -> 아프리카: 한국은 아프리카를 통해서 수출시장을 개척하고, 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 목소리를

  • 독도마케팅,이슈마케팅,한일분쟁,한일문제,영토분쟁,
  • 나아가야할 방향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기업이 독도마케팅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업의 태도가 기업의 매출과 이미지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연구해보도록 한다.2. 연구 구성제1절에서는 독도 마케팅의 포괄적인 개념인 이슈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독도마케팅으로의 발전과정까지 살펴보도록 한다.제2절에서는 독도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통한 마케팅 분석과 결과를 제시한다.제3절에서는 독도마케팅의 한계점을

  • 독도 마케팅 레포트
  •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현재에도 사회적 이슈를 인터넷의 커뮤니티와 블로그, 메신저와 미니홈피에 실리고, 이에 국민들은 반응하는 것을 이용하여 기업입장에서 이를 계속적으로 제시하거 이벤트를 주최하는 등의 바이럴 마케팅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마케팅 수단을 활용한다.기업이 독도를 일시적이고 표피적인 홍보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마케팅 수단

  • [등산용품의 해외진출] 국내기업인 트랙스타,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 그리고 해외기업인 노스페이스와 라푸마의 마케팅 전략과 해외진출 전략
  • 할만한 백팩등 다양한 스포츠 액세서리도 제시하면 큰 부담없이 다가갈 수 있다.4) 활발한 사회적 활동 단순 의류업이 아닌 다양한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대중들에게 인상을 심어준다. 장애우들이나 힘든 사람들에게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문화를 지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사회활동을 계획하여 실천적인 마케팅이 되어야 한다.6. 코오롱스포츠의 시사점1) 고기능성 아웃도어 브랜드로 승부 순수 토종브랜드라는 자부심. 계속되는 불황속

  • [매스컴] 시사토론프로그램
  • 특징 : 성역없는 비판자, 미디어 바로보기의 안내자, 언론윤리의 파수꾼, 미 디어 현장의 기록자, *주요 내용 :의 세가지 섹션으로 구분→ 미디어 포커스는 과거의 방송에 대해서 사과하며 방송을 시작했다. 미디어의 감시자(watch dog)역할을 함으로써 언론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미디어포커스에서는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 논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언론개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