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노인과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1. 노인과 평생교육
2. 노인 교육의 필요성
3. 노인 교육의 목적과 목표
4. 노인의 사회․심리적 특성
5. 노인 교육의 내용
6. 노인 교육의 방법
7. 노인교육 실태
8. 노인교육 프로그램
9. 노인교육의 문제
10. 노인교육의 평가
11. 노인교육의 방향
<마무리 하는 글>
본문내용
20세기 이후 폭발적인 인구증가는 인류의 미래를 위협할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고 최근에는 전체 인구수가 늘어나는 것도 문제지만 그 보다 노인 인구의 급증이 더욱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전 세계 인구의 평균수명은 지난 50년이후 남녀 모두 20년씩이나 늘어나 현재 60세이상 노령층의 비율은 10명중 한명꼴에 이르게 되었다.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힘입어 지금도 매달 전세계적으로 1백만명씩 늘어나고 있다. 이같은 추세로 갈 때 2050년과 2150년엔 각각 5명과 3명중 한 명이 노령층에 편입 될 것으로 유엔은 예측하며 게다가 60세 이상 노령층이 더욱 연로해지면서 80세 이상의 극고령층도 늘어나 2050년에는 전체 노인인구의 3분의 1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인구 노령화는 노동력의 노후화와 세대간 갈등 등 사회․경제․문화적으로 충격을 주고 있다. 또 노령층의 잘반 가량이 도시에 살고 있어 도시화 가속과 인구이동․사회불안 등의 문제도 발생시키며 60세 이상 여성 노령층이 절반 이상(56%)을 차지해 사회의 여성화도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노령층이 많은 유럽 국가들의 경우 낮은 출산율과 높은 수명에 따른 노동력 부족과 사회 전체의 노후화가 빨라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평생교육에 대하여
  • 노인인구의 증가추세와 더불어 노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 들어오면서 사회의 변화가 급격히 빨라지고 다양한 변화 속에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가 당면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노인들의 문화지체나 교육수준의 저하로 인한 사회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문제의 예방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노인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노인평생교육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 평생교육론_노인의 평생교육
  • 평생교육론노인의 평생교육차 례1.서론2.본론1) 노인에 관한 교육의 개념2)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3) 노인의 특성4)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실3.결론1. 서론인간은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평생교육에 있어서 노인교육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성공적인 노인교육은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됨으로써 삶의 질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 평생교육과 노인
  • 평생교육과 노인 목 차Ⅰ. 평생교육의 의미Ⅱ. 평생교육의 성격1.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2. 평생교육의 교육형식Ⅲ. 노인의 개념 Ⅳ. 노인의 특성 1. 우울증 경향의 증가 2. 내향성 및 수동성의 증가 3. 경직성의 증가 4. 조심성의 증가 5. 생에 대한 회상의 경향6. 친근한 사물에 대한 애착심7. 시간전망의 변화8. 유산을 남기려는 경향9. 의존성의 증가10. 성역할 지각의 변화 Ⅴ. 한국노인의 사회 문화적 특성1. 한국노인은 권위주의적이다. 2.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평소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거주지평생교육기관을방문하여하나의주제와관련한내용을 집중조사분석
  • -노인평생교육 경영컨설팅 보고서-노인종합복지관과목 : 제출일 : 담당교수: 조이름 : 조장 : 조원 : 1. 노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2. 우리나라의 노인을 위한 평생교육 현황1) 은퇴전의 교육2) 은퇴후의 교육3) 관련법3. 달서구종합노인복지관1) 기관 소개2) 프로그램 현황3) 참여자 특성 분석4. 달서구종합노인복지관의 경영방식1)계획2)평가3)홍보4)예산확보5. 다른 기관의 사례-중랑종합사회복지관6. 달서구노인종합복

  • 한국 노인교육의 태동과 진행과정 및 현실파악과 고찰
  • 노인교육기관 / 161) 한국노인교육기관의 운영주체 / 162) 한국노인교육기관의 운영실태 / 185. 맺음말 / 19한국노인교육의 태동과 변천1. 들어가는 말21세는 고령화 시대라고 한다. 고령화시대는 노인이 전체인구의 14%를 차지하는 시대로, 노인이 사회의 축을 이루는 시대이다. 고령화사회에 있어서는 노인을 위한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노인의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인간은 태내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평생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