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교육]국어과 학습지도안-국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화이팅!! ^^
목차
Ⅰ. 단원 학습 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선행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4. 단원의 학습 목표
5. 단원의 학습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학습 계획
1. 학습 단원
2. 본시 학습 목표
3.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4. 학습 준비물
Ⅲ. 본시 수업 지도안
Ⅳ. 학생용 학습지
본문내용
Ⅰ. 단원 학습 계획
1. 단원명
1) 서정 문학의 수용과 창작

(1) 언어와 표현

2. 단원의 개관

시는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고도의 조직된 문학 양식으로서 개인의 삶의 확충과 자아의 실현, 감정의 정화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하여 시인의 은밀한 독백을 듣고 정서를 순화하며, 시의 예술적 형상화의 모습을 통하여 미적 쾌감을 느끼며, 시에 표현된 세계를 통하여 삶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그 이론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실어 자신이 감상의 주체가 되어 작품에 담긴 미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거기에 담긴 정신세계의 깊이를 나름대로 해석하면서 작품을 수용하도록 하였다.
이 단원의 각 소단원은 학생들이 시의 다양한 특성과 원리 및 구성 요소 등을 학습하여 시의 올바른 수용과 창작의 방법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소단원 (1) ‘언어와 표현’에서는 시어의 함축적 의미와 다양한 표현 기법을, (2) ‘운율과 심상’에서는 운율을 형성하는 요소와 심상의 기능과 갈래를, (3) ‘주제와 정서’에서는 시적 화자의 정서를 바탕으로 시인이 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한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2002, 국어(상) 교과서,
국어 지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 학습을 마무리한다.↓차시 학습 예고, 과제부여3. 본시 수업안국어과 본시 ( 3 / 8 차시) 수업안단 원일시대상장소교육실습생Ⅰ.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2011. 3. 16 3교시70명수업계통(전시학습)(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본시학습)(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차시학습)(2) 그 여자네 집수업목표1.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며, 자신의 읽기 태도를 점검 할 수 있다.2. 글에서 드러난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관

  • 고전 문학 작품 지도안 만흥 학습지도안 만흥 수업지도안 만흥 공개수업지도안
  • 학습 예고2. 지도안국어과 본시 ( 2/7차시) 수업안단 원일 시대 상장 소2. 삶의 언어, 문학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비상 교과서 고등 국어 (상) (1) , 고등학교1학년 ○반 교실수업목표1. 의 시적화자가 지향하는 삶의 모습을 말할 수 있다.2. 자신이 지향하는 삶의 모습을 시조로 표현할 수 있다.지도 교사실습교사준비물교 사학 생교과서, 칠판, 노트북, 활동지 교과서, 필기도구단계시간(분)수업요항교 수 - 학 습 활

  • [소설교육론] `감자 먹는 사람들`작품분석과 지도안
  • 지도안【1】7차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 블랙박스(상)【2】국어과 문학 수업안 - 「감자 먹는 사람들」① 단원 설정의 취지② 단원의 개관 ③ 해당 교육 과정④ 학습 목표 ⑤ 단원의 교수ㆍ학습 계획(총5차시)⑥ 지도상 유의점⑦ 교수ㆍ학습 계획• 수업과정안• 수업자료 (PPT자료) • 활동지 1, 활동지 2, 활동지 3• 형성평가지Ⅰ『감자 먹는 사람들』작품분석【1】. 신경숙의 생애 및 작품 활동신경숙은 1963년 1월 12일 전라북도 정읍에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 국어과 부진아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수학과 이러닝, 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 에듀넷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교육자료) 분석Ⅰ.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 지도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1)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필요한 영역을 쉽게 찾아가 활용할 수 있다2) Web상으로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가 있는 곳이라면 학습자 스스로가 자기주도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