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교육]국어과 학습지도안-국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화이팅!! ^^
- 목차
-
Ⅰ. 단원 학습 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선행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4. 단원의 학습 목표
5. 단원의 학습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학습 계획
1. 학습 단원
2. 본시 학습 목표
3.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4. 학습 준비물
Ⅲ. 본시 수업 지도안
Ⅳ. 학생용 학습지
- 본문내용
-
Ⅰ. 단원 학습 계획
1. 단원명
1) 서정 문학의 수용과 창작
(1) 언어와 표현
2. 단원의 개관
시는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고도의 조직된 문학 양식으로서 개인의 삶의 확충과 자아의 실현, 감정의 정화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하여 시인의 은밀한 독백을 듣고 정서를 순화하며, 시의 예술적 형상화의 모습을 통하여 미적 쾌감을 느끼며, 시에 표현된 세계를 통하여 삶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그 이론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실어 자신이 감상의 주체가 되어 작품에 담긴 미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거기에 담긴 정신세계의 깊이를 나름대로 해석하면서 작품을 수용하도록 하였다.
이 단원의 각 소단원은 학생들이 시의 다양한 특성과 원리 및 구성 요소 등을 학습하여 시의 올바른 수용과 창작의 방법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소단원 (1) ‘언어와 표현’에서는 시어의 함축적 의미와 다양한 표현 기법을, (2) ‘운율과 심상’에서는 운율을 형성하는 요소와 심상의 기능과 갈래를, (3) ‘주제와 정서’에서는 시적 화자의 정서를 바탕으로 시인이 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한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참고문헌
-
2002, 국어(상) 교과서,
국어 지도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