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행정]예산제도 접근모형(우리나라의 예산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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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성과예산제도
1. 성과예산제도 개념
2. 성과주의예산제도의 도입 필요성

Ⅲ. 프로그램예산 제도(PPBS)
1. 프로그램예산의 개념
2. 프로그램예산 제도의 이론적 기초
3. 프로그램예산의 장점
4. 프로그램예산의 단점

Ⅳ. 영기준예산 제도(ZBB)
1. 영기준예산제도의 개념
2. 예산편성절차
3. 영기준예산제도의 장단점

Ⅴ. 목적 관리(MBO)예산 제도
1. 목적관리의 개념
2. 목적관리의 기본적인 구성요소.
3. 목적관리의 장단점

Ⅵ. 점증예산 제도
1. 점증예산의 개념
2. 점증예산의 장단점

Ⅶ. 공식예산 제도
1. 공식예산의 개념
2. 공식예산의 장단점

Ⅷ. 기타 예산 제도
1. 개방예산 제도
2. 대안수준예산 제도
3. 할당예산 제도

Ⅸ. 결 론

본문내용
재정활동은 정부 행정의 그림자라고 할 수 있으며, 정부예산으로 구체화된다. 예산은 일정기간의 정부을 위한 수입과 지출의 예정금액을 화폐금액으로 계산해 놓은 예정계획서를 말한다. 잘 짜여진 정부예산은 훌륭한 행정계획을 저변으로 하고, 균형 잡힌 수입계획과 지출계획이 수립됨으로써 이 세 가지가 상호 규정적이며 조화적인 관계를 가진 정삼각형의 구조를 띠어야 한다.
정부예산은 그 성격에 비추어 볼 때 행정계획의 기초 내지 기준이 되고, 국민들의 복지증진과 환경개선을 최우선하여 편성․집행되어야 하며, 행정활동에 대한 봉사적․지원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정부예산은 일정한 기간의 행정활동계획을 위한 수입과 지출의 계획표이므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되는 금액을 지출할 것이며, 수입할 것인가가 세밀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행정예산은 정부활동에 재정을 배정하는 계획이며, 재정이 지출될 다양한 방안들 중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행정예산에 적용 될 수 있는 예산접근모형은 다양하다. 이들은 관심의 초점과 정보의 강조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으나,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관리기법이라고 할 수 있는 예산제도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예산제도는 통제위주의 품목별 예산제도에서 성과예산제도와 계획예산제도로, 그리고 여기에서 관리계획 중심의 영기준예산 제도로 발전되어 왔다. 그럼 이제 이들 예산접근모형에 대하여 차례대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대학의 경영 관리 『 권기욱 著 』 ― 원미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권기욱 著 』 ― 대구대학교 출판부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이상섭 著 』 ― 형설출판사 ―
(최신경향) 교육학 『 임성춘 編 』 ― 동남기획 ―
뉴 마인드 교육학『 조화섭 編 』 ― 학지사 ―
9급 교육학 『 권오상 編 』 ― 한국고시원 ―
행정학 원론 『 박연호 著 』 ― 대왕사 ―
행정학 신론 『 신윤표 著 』 ― 동문사 ―
조직 이론 『 오홍석 著 』 ― 박영사 ―
행정조직론 『 유영옥 著 』 ― 학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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