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학습평가의 도구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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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습평가의 도구제작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학습평가의 도구제작
☞ 문항의 유형
Ⅰ. 서답형-논문형
Ⅱ. 선택형-선다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평가의 도구제작.

☞ 문항의 유형

Ⅰ. 서답형-논문형

☂ 논문형 : 주어진 질문에 제한 없이 여러 개의 문장으로 응답하는 문항형태로서, 이론적으로는 피험자의 반응을 거의 무한하게 허용하는 자유반응 유형이다.
특히, 이 유형은 어떤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질문이나 지시에 따라 자유롭게 피험자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므로, 분석력, 비판력, 조직력, 종합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논문형에서 허용되는 피험자의 반응은 매우 다양하지만, 반응 범위의 제한 여부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 제한 반응형 : 논술의 범위를 지시문에서 축소하거나 글자 수를 제한한다.
❀확대 반응형 : 글자 수뿐만 아니라 지시문에 의한 서술범위까지도 제한받지 않는다.

☺ 논문형 문항의 장점
☀. 피험자의 모든 정신능력을 측정하는데 적절하다. 즉, 전체적인 관련 속에서 전후가 논리성있게 표현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 분석력, 조직력, 문제해결력, 작문능력 등 다양한 고등 정신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 선다형이나 단답형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문항을 제작하기 쉽다.
☠ 논문형 문항의 단점
☬. 검사 내 출제문항의 수가 제한되기 때문에 교과 영역을 광범위하게 측정하기는 어렵다.
☬. 문장력이 작용하여 채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컨대. 답안의 내용과는 관계없이 문장력이 뛰어난 답안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 채점하는 데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든다.
☬. 가장 심각한 단점은 채점의 일관성 문제이다. 즉, 하나의 답안을 여러 사람이 채점할 경우 각각의 점수가 다를 가능성이 커지므로 채점자 신뢰도가 낮아진다.~~~~~~~~~~~~~~~
참고문헌
1. 김대현· 김석우 저. (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 오성삼· 구병두 저. (1996).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양서원.
3. 곽기상 저. (2002). 교육심리학. 재동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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