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가치관과 윤리]학생의 인권과 체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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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생의 인권과 체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상처 받은 꽃은 피지 않는다
- 학생인권과 체벌 -
Ⅰ.서론
Ⅱ.학생체벌에 대한 본질
Ⅲ. 체벌의 실태
Ⅳ. 체벌의 효과에 대한 논쟁
Ⅴ. 결론
본문내용
상처 받은 꽃은 피지 않는다
- 학생인권과 체벌 -

Ⅰ.서론

옛 민화 중 김홍도의 <서당>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이 그림을 살펴보면 글방에서 게으름을 피운 한 아이가 훈장에게 꾸지람을 듣는 장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 아이는 감히 얼굴을 훈장 쪽으로 향하지 못하고 좌우의 친구들이 보는 가운데 부끄럽고 안쓰러워 어쩔 줄 몰라 하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이처럼 과거로부터 매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거나 교정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왔고, 질서를 유지하는 당연한 방법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최근 우리사회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핵가족으로 변화하고, 생활양식과 가치관의 변화, 외국의 교육제도의 영향을 받아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관대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체벌을 하지 않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학교에서의 체벌이 과거보다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시대의 변화와 함께 스승과 제자간의 종속관계에서 벗어나, 점점 자신들의 위치에서 권리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체벌이 학교에서 학생지도를 위해 행해져오면서 교육적이냐, 비교육적이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한 예로, 2004년 OO고등학교에서 교장선생님으로부터 질타를 받은 한 교사가 수업 중 여고생을 지나치게 체벌한 사건이 있었다. 이 장면을 같은 반 학생이 핸드폰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인터넷으로 올림으로써 네티즌과 국민들로부터 큰 비난을 받았다.
이렇듯 갈수록 심각해져가는 체벌문제와 관련하여 좀 더 확실하고 실용적인 대안이 요구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학생체벌에 대한 본질과 현 실태, 체벌의 효과에 대한 대립적인 두 입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체벌은 싫어여. 이경화.2002.도서출판 청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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