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가치관과 윤리]체벌과 교사의 권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체벌과 교사의 권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Ⅰ. 서 론
Ⅱ. 체벌과 교사의 교육적 권한
Ⅲ. 체벌에 대한 법규와 판례의 분석
Ⅳ. 체벌의 정당화에 대한 논의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체벌은 '사랑의 매'라는 이름으로 정당화되어 왔다. 죄를 지은 자에게 벌을 주는 것은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법의 정신을 실현하는 필수적 과정이다. 그러나 교육자들은 죄지은 자를 벌해야 한다는 법의 정신보다는 죄지은 자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교육시켜 다시는 죄를 짓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교육 지향적 신념을 우선시해야 한다. 처벌은 직접적인 행동 제약으로써 큰 효과를 가지지만 죄지은 자에 대한 근본적 처방은 될 수 없는 데 반해 교육은 직접적인 행동 제약은 아니지만 오히려 법적 처벌보다 더 근본적인 처방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학생에 대한 체벌 문제가 사회적 차원에서 논의가 이루어 진 것은 불과 몇 년 전부터라 할 수 있다. 그 이전에는 체벌이 학교에서 생기는 문제와 관련해 부분적으로 다루어지거나 체벌로 인한 결과적인 측면에서 생기는 특정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우리나라에서 체벌에 대한 논의가 최근에 들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이전에는 교육 현장에서 체벌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가. 선진국에서는 비교적 오래 전부터 체벌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음을 생각할 때 이 점을 수긍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체벌에 대한 논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원인을 우리나라의 군사부일체라 하여 스승을 부모와 비견되는 존재로 존중하는 것과 같은, 전통적인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교사 체벌에 대해 관용적이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가. 산업 생산력의 발달과 이에 따른 사회적 변화는 교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평가도 변화시켜 기존의 전통적인 스승의 개념이 지속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스승의 개념 변화는 체벌에 대한 전체적 현상을 논의하는데 부분적으로 그 타당성이 인정될 수 있으나, 이것이 체벌 현상을 설명하는 모든 것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교육은 교육자가 피교육자에게 교육 내용을 매개로 하여 상호 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성립~~~~~~~~~~~~~~~
- 참고문헌
- 교사의 가치관과 윤리 2004 대경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