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청각과 언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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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청각구조와 청각장애
1.귀의 구조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의 종류
Ⅲ.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1.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특성
2. 청각장애아동의 음운 발달
3. 청각장애아동의 구문 구조
4. 청각장애아동의 수화 습득 과정
5. 청각장애아동의 바람직한 언어훈련 방안
Ⅳ.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의 진단과 예방
1. 언어장애의 의미
2. 청각과 언어장애의 관계
3. 난청과 언어장애의 진단
4.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의 예방
Ⅴ.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청각은 의사소통의 가장 핵심적인 수단이며 다른 감각으로는 대상할 수 없는 청각만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청각장애로 말을 잘 못 듣게 되면 말을 하는 기관에 아무 이상이 없는 사람도 말을 잘 못하게 된다. 가장 심각한 경우는 말을 배우기 전부터 청력손실이 있는 아동들이다. 이들은 청력손실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어렵게 된다. 청각장애로 진단을 받고 보청기를 했다고 해도 교육을 받지 않으면 언어에 문제가 있게 된다. 보청기를 통해 듣는 소리는 건청인이 듣는 소리와 차이가 있는 왜곡된 소리이기 때문이다. 선천적 청각장애 말고도 후천적으로 난청이 생기거나 농이 되면 말소리를 잘 못 듣거나 들을 수 없어서 말을 잘 배우지 못한다. 말을 잘 하던 사람도 나이가 들어 귀가 어두워지면 말이 부정확하게 된다. 언어는 일차적으로 귀를 통해서 소리를 듣고 말을 습득하기 때문에 청력손실, 청각 식별문제, 청각인지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소리를 잘 못 듣거나 잘못 이해하므로 언어장애가 필수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난청 또는 청각장애와 언어장애는 매우 연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청각에 관한 문제말고도 정신지체, 전반발달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 뇌기능장애, 자폐증 등을 들 수 있다.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청각과 언어장애를 위주로 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이해 『 김영욱 著 』 ― 양 지 ―
청각학『 이규식 外 』 ― 대구대학교 출판부 ―
언어치료학 개론『 권도하 譯 』 ― 한국언어치료학회 ―
청각장애와 언어『 김병하 外 』 ― 대구대학교 출판부 ―


― 참고 인터넷 사이트 ―

http://yoonmisun.educyber.org
http://kr.encycl.yahoo.com/final.html?id=146252
http://hearing.educyber.org/cause.htm
http://www.kser.co.kr
http://www.kjmujiga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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