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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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교사의 정의

Ⅲ. 교직의 정의
1. 교직과 다른 직업의 차이점
1) 교직은 사람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2) 교직은 주로 사람의 정신생활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3) 교직은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4) 교직은 봉사직이다.
5) 교직은 국가와 민족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적 사업이다.
6) 교직은 사회진보에 있어 중대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직업이다.
2. 교직의 중요성

Ⅳ. 교직관의 변천
1. 전통적 교직관
1) 교직은 곧 성직이다.
2) 교사의 속된 사회성을 부정하였다.
3) 교사를 지식의 전달자로 보고 교사의 전문성을 부정하였다.
2. 근대적 교직관
1) 교사는 국가와 국민의 봉사자로서 높은 사명감을 갖는다.
2) 교사도 하나의 민주적 지도자이다.
3) 교직도 하나의 직업이며, 전문직이다.

Ⅴ. 교직관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직무
1. 성직자로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직무
2. 노동자로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직무
3. 전문가로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직무

Ⅵ. 교사의 심리적 역할과 직무
1. 사회화 대표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판정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학습 조력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4. 훈육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5.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과 직무
6. 자아보존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7. 적대감정의 표적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Ⅶ. 교사의 사회적 역할과 직무
1. 사회모범으로서의 역할과 직무
2. 변화 촉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교권신장의 주체로서의 역할과 직무

Ⅷ.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과 직무
1. 학교 경영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1) 학교 교육목적 수립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학교 경영목표 설정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학교의 경영방침 설정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4) 학교의 교육활동 계획 작성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5) 학교 운영조직 및 활동실천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6) 학교경영의 평가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7) 행사교육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학급 경영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1) 학급의 교육목표 수립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학급의 지도목표달성을 위한 조건정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학급 학생집단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교육과정 운영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1) 교육목적과 목표의 수립 또는 확인·진술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교육과정 구성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3) 교수, 학습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4) 클럽 활동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5)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6) 교육평가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4.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결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5. 직장인으로서의 역할과 직무
1) 상사에 대한 좋은 협력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2) 동료의 좋은 벗으로서의 역할과 직무
3) 하급자에 대한 선도자로서의 역할과 직무

Ⅸ. 결 론

- 참고 자료
본문내용
교육이란 사람이 태어나기 전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삶의 마지막 그 날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교육은 이세상의 만물 중에서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며 인간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이라는 것은 학교수업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것으로써 인간을 인간답게 기르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아름답고 화려하게 치장된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그대로 소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우리는 흔히 교육을 그 나라의 백년지대계라고 부르고 있다. 교육은 그 나라의 미래를 짊어지는 것으로서 그 나라의 미래가 달려있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그 나라의 백년대계인 교육이 이처럼 중요한데,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과 책임은 어떠할까?
과거 인간생활이 단순했던 시대에는 부모의 생활을 모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사회화가 되었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고 생활이 복잡해짐에 따라 이러한 단순모방만으로는 사회화는 불가능하게 되었고, 축적된 문화의 계승도 불가능하게 되어 의도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앞으로 백년 이상을 내다보고 인간을 사회에 바람직하게 적응시켜, 인간의 행동에 계획적인 변화를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은 이제 그 어느 직업보다도 중요한 직업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교육은 교사, 학생, 교육과정의 3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바로 교사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교육은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짐으로 교사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사가 달라지면 학생, 교육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나, 학생과 교육내용이 달라진다고 하여 교사가 달라진다는 보장은 없다. 이처럼 교육의 교사의 자질과 노력에 따라 교육의 성과가 좌우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고령토라도 제대로 된 도공을 만나야 백자가 되고 청자가 되고 옹기장이를 만나면 옹기 그릇밖에 되지 못하는 것처럼 교육의 핵심은 교사에게 있으며, 교육의 성패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교사에게 달린 것이라 하겠다. 그럼 교사의 정의는 무엇이고, 교사는 다른 직업과 어떻게 구분되고, 어떠한 역할과 직무가 있는지 한 번 알아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이병진 편 『현장 교사론』 양서원
배장오 저 『교사론』 백성
한방교 저 『인간과 교육의 이해』 동문사
김신일 저 『시민의 교육학』 한길사
여광응 외 『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 양서원
심진구 저 『 초등교사론 』교육과학사
전태련 편 『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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