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학교 폭력의 원인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험이랑 레포트 모두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학교 폭력이란
1. 과제의 연구 방향
2. 폭력이란 무엇인가

Ⅲ. 학교 폭력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
1. 가정적 원인
2. 학교에서 비롯되는 원인
3. 사회적 원인

Ⅳ. 학교 폭력의 심각성
1. 학교 폭력이 사회적으로 다루어지는 이유
2. 우리 나라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 폭력의 문제점과 이로 인해 일어나는 피해
4. 학교 폭력문제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각

Ⅴ. 학교폭력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그 문제점
1. 정부의 대응책
2. 정부 대응책의 문제점

Ⅵ.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1. 가정과 관련된 대책
2. 학교와 관련된 대책
3. 사회와 관련된 대책
4. 학교 폭력을 막을 수 있는 방법
5. 희생자가 되는 경우
6. 폭력학생이 되는 경우

Ⅶ. 결 론

본문내용
학교교육의 목적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며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학교는 교과과정이나 학습 방법의 개발 외에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이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생활 지도와 학생 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학교는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과 학습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이며, 중퇴, 폭력, 십대 임신, 교내 출산, 가출, 자살, 약물남용 등의 다양한 학생 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변해가고 있다. 그럼 여기서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 중에서 최근 심각하게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 폭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단 올베우스 저『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문제』삼신각
김신일 공저『시민의 교육학』한길사
김기환 공저『학교와 사회복지』학문사
http://www.assembly.go.kc/lawdata/issuebrief/bp96-03.htm
http://www.chonnam.chonnam.ac.kr/∼u9797710/khk/data0/khk-1.htm
http://www.provin.kangwon.kr/total/sch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tjdd***
    (2015.12.02 23:02:01)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 성폭력
  • 사회학습적 접근 청소년들의 성문제 행동이 다른 유형의 행동을 학습하는 것과 같이 학습의 과정을 통해 형성 Mead의 문화적 결정론 가정 √. 가정의 구조적인 요인√. 부모의 양육방식 혹은 성태도의 중요성 강조√. 가정이나 학교에서 이에 대한 제대로 된 학습이 이루 어지지 않은 결과√. 청소년들의 일탈적 성행동에 대한 사회적 학습의 중요 성 강조√. 우리나라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성교육 불충분 학교 또래집단√. 친구간의

  • [사회문제]한국사회의 병리현상과 교육
  • 학교교육이 학원폭력의 원인-교과와 성적위주의 교육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악화시켰고, 적응장애자로 양산시 켰다는 점이다. 성적과 점수만을 강조하는 학교교육에서 이기적 개인주의, 자기정체 감의 상실, 정신 불건강, 인간미의 상실, 건전한 의식과 가치관의 미정립 등의 문제 가 유발되었다.3) 학원폭력의 대책① 건강한 청소년으로 육성키 위한 예방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학원폭력 유발요인들의 근원적 제거와 동시에 어떤 청소년이 건강

  • [정신건강] 청소년 성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학교생활에 대한 낮은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은 중도탈락(제적, 중퇴, 휴학), 학교폭력, 약물남용, 문란한 성관계, 가출 등의 청소년 비행과 학생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고김기환(1997).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한국아동복지학. 제4권., 상대적으로 학생복지 활동은 취약해졌다. 또한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하자 교육현장의 중요성도 꾸준히 제기되어 대책방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청소년비행에 관한 보고서
  • 사회학적 이론4. 청소년비행의 요인분석5. 청소년비행의 현황◐사례6. 청소년비행문제에 대한 현행 사회정책 및 프로그램1)예방적 대책◐청소년 문제 예방대책과 지도2)사후적 대책 3)범죄에 대한 사후처리7.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1)건전한 청소년상의 정립 측면2)가정복지사업의 실시 측면3)학교교육적 측면4)사회적 측면5)교정교화제도에서의 측면1. 청소년비행의 개념표갑수, 아동청소년 복지론, 나남출판, 2000, pp.283∼28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