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게이트 키핑> 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이트키핑의 개념
2. 게이트키핑의 다양한 모델
3. 언론과 사회의 관계에서의 신문 게이트키핑


Ⅲ. 결론

본문내용
신문은 발생한 모든 일을 보도할 지면을 가지고 있지 않다. 제한된 지면에 대해 언론인은 일종의 게이트키퍼로서 작용한다. 즉 그들은 보도대상이 될 뉴스의 가치를 평가해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어떤 스토리가 뉴스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이것을 일반인이 접할 수 있도록 게이트를 통과시켜 주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 이야기를 삭제한다. 이러한 뉴스의 선정과정은 과학이 아니다. 언론인들은 스스로의 본능과 경험, 그리고 지식과 관행에 입각해서 뉴스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판단은 선택, 취급, 통제 등으로 얘기하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상의 그 ‘선택’과 ‘취급’그리고 ‘통제’의 과정이 게이트키핑(Gate Keeping)이다.
참고문헌
* 유재천 지음 (2002),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배규한외 (2004),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 서정우 편저 (2002), <현대신문학>,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시사 온라인 미디어
  • 무엇보다 인터넷상에서의 주민번호 수집이나 주민등록 도용이 감소할 것이라며, 인터넷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침해우려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대체 수단을 이용하면 주민 등록 번호가 포털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는 일은 없어지게 된다. 개인 정보 유출 원천이 봉쇄되는 셈이다.또한 많은 포털들에서 부분적인 실명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포털들의 제도적인 노력과 함께 이용자들 스스로의 자정 능력도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은 제

  • [매스컴] 포털저널리즘과 저널리즘
  • 키핑부재는 인터넷언론의 신뢰도를 떨어트린다.『 게이트키핑이란 ‘문지기 효과’라는 의미로, 정보의 유통 흐름에 있어서 특정 단계에서 그 정보의 통과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뜻한다. 즉, 수많은 메시지가 어느 일정한 시각에 일정한 사람들에게 일정 개수의 메시지로 축소 전달되는 과정이다. 메시지의 취사선택, 취급, 그리고 통제를 모두 포괄한다. 게이트 키핑은 취사선택이라는 언론의 역할과 기능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날마다 뉴스를 보

  • [현대문화론] 네이버 독점구조를 통해 본 포털 사이트의 권력화
  • 게이트키핑(gate keeping)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게이트키핑이란 문지기 효과라는 의미로, 정보의 유통 흐름에 있어서 특정 단계에서 그 정보의 통과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뜻한다. 그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이 문지기(gatekeeper)로, 게이트키퍼에 의해 정보가 유통될지 여부와 취급 크기 등이 결정된다.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구본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pp.82-3적어도 언론 보도에 관한 한 엄밀한 의미에서 ‘객관적 보도’란 없

  • [정보사회] 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언론’인 포털의 언론권력 남용 사) 포털의 게이트키핑 3) 포탈의 권력화가) 편집권의 무분별한 행사 나) 기사의 비중 다) 제목 바꾸기 라) 기사위치 마) 익숙한 자리에 배치 바) 대중에게 잘 알려진 인기인에 관한 기사를 우대 사) 선정적인 사진과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 4) 신문사닷컴 3. 원인 1) 포탈의 권력화 4. 배경 1) 매체의 발달 2) 신문의 죽음 가) 처음부터 잘못된 온 오프 결합 나) 사상 최대의 무가 언론 포털 5. 대응방안 1) 준

  • [정보화와 정치] UCC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
  • 게이트키핑(Gate keeping) 게이트키핑이란 게이트키퍼(Gate keeper), 즉 언론결정권자가 이슈를 선택하고 통제하는 일, 또는 그런 과정을 말한다. 게이트키핑의 주체라 할 게이트키퍼라는 개념은 1947년 쿠르트 레빈(Kurt Lewin)이 회로이론(Channel theory)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것이다. 레빈은 식품이 그 생산지를 출발해서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경로를 예로 들면서 하나의 식품이 유통회로를 따라 차츰차츰 식탁을 향하여 움직여 나가는 것은 그 회로상의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