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관여도와소비자정보처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관여도의 개념
Ⅱ. 학자별 관여도 정의
Ⅲ. 관여의 유형 분류
Ⅳ. 관여도의 결정 요인
Ⅴ. 관여도를 활용한 광고 사례
Ⅵ.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Ⅶ. 컴퓨터 구매 정보처리과정
- 본문내용
-
□ 관여도
즉, 소비자들은 구매 행동을 함에 있어 어떤 제품은 선택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거나 정보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반면에 다른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여러 대안들 간의 차이에 대한 심각한 고민 없이 빠르게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또한 같은 유형의 제품군이라 하더라도 내가 사용할 것인지 선물할 것인지 등의 구매 목적에 따라 사전 정보탐색 시간에도 차이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처럼 구매 행동 간에 차이가 생기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관여'라는 개념이다.
Ⅲ. 관여도의 결정 요인
<제품에 대한 관여의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제품의 특성, 소비자의 특성, 상황적 요인에 의한 것 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제품 특성요인은
제품이 그 자체에 관여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소비자가 관여수준을 결정할 때 반응하는 요인을 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자신의 중요한 욕구나 가치를 만족시키는 제품에 대해서 더 높은 관여수준을 가진다. 제품특성요인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제품 관여 수준을 결정하는 제품의 특성을 각각 다르게 제시하고 있는데,
Ⅵ.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외부적 또는 내부적 자극이 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가 그러한 자극을 적절하게 처리하여 자신에게 의미하는 바를 찾아내야 하는데, 소비자에 대한 자극의 영향은 그러한 의미를 근거로 한다.
이때 외부적 및 내부적 자극을 처리하여 의미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의사결정에 활용하거나 기억 속에 저장하는 일을 소비자 정보처리라고 한다.
- 참고문헌
-
1. 소비자행동론 (전략적 접근)
2. 소비자행동론 (제2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매행동][외식업][마케팅][외국인관광객][인터넷]구매행동과 외식업, 구매행동과 마케팅, 구매행동과 외국인관광객, 구매행동과 아동, 구매행동과 인터넷 및 오프라인, 구매행동과 의복, 구매행동과 이미지 분석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정보처리단계에 따른 딤채의 마케팅전략
- [소비, 소비자] 소비가치, 고급소비, 소비생활, 소비시장, 소비문화와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을 통해 본 합리적 소비행위 및 합리적 소비생활의 방안 분석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졸업][마케팅원론]지역 판촉방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관한 실증적 연구: PC 제품의 소매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