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관여도와소비자정보처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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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관여도의 개념
Ⅱ. 학자별 관여도 정의
Ⅲ. 관여의 유형 분류
Ⅳ. 관여도의 결정 요인
Ⅴ. 관여도를 활용한 광고 사례
Ⅵ.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Ⅶ. 컴퓨터 구매 정보처리과정
본문내용
□ 관여도
즉, 소비자들은 구매 행동을 함에 있어 어떤 제품은 선택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거나 정보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반면에 다른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여러 대안들 간의 차이에 대한 심각한 고민 없이 빠르게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또한 같은 유형의 제품군이라 하더라도 내가 사용할 것인지 선물할 것인지 등의 구매 목적에 따라 사전 정보탐색 시간에도 차이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처럼 구매 행동 간에 차이가 생기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관여'라는 개념이다.

Ⅲ. 관여도의 결정 요인
<제품에 대한 관여의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제품의 특성, 소비자의 특성, 상황적 요인에 의한 것 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제품 특성요인은
제품이 그 자체에 관여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소비자가 관여수준을 결정할 때 반응하는 요인을 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자신의 중요한 욕구나 가치를 만족시키는 제품에 대해서 더 높은 관여수준을 가진다. 제품특성요인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제품 관여 수준을 결정하는 제품의 특성을 각각 다르게 제시하고 있는데,

Ⅵ.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외부적 또는 내부적 자극이 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가 그러한 자극을 적절하게 처리하여 자신에게 의미하는 바를 찾아내야 하는데, 소비자에 대한 자극의 영향은 그러한 의미를 근거로 한다.
이때 외부적 및 내부적 자극을 처리하여 의미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의사결정에 활용하거나 기억 속에 저장하는 일을 소비자 정보처리라고 한다.
참고문헌
1. 소비자행동론 (전략적 접근)
2. 소비자행동론 (제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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