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원론]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사람들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2. 시장에서의 상호 작용
2-1 경쟁 균형 모형..................................2
2-1-1 개별 수요 곡선..............................3
2-1-2 개별 공급 곡선..............................7
2-1-3 무차별 곡선................................12
2-2 쌍방 경매 시장..................................14
2-2-1 쌍방 경매 시장..............................14
2-2-2 소비자 잉여.................................16
2-2-3 생산자 잉여.................................16
3. 효율적인 경쟁시장
3-1 효율적이란......................................17
3-1-1 파레토 효율적...............................17
3-1-2 후생 경제학의 제1정리.......................19
3-2 사장 손실.......................................20
4. 정보의 경제학......................................21
5. 결론...............................................22
- 본문내용
-
시장에서의 상호작용을 분석할 때 개별 소비자들과 개별기업들이 어떠한 일을 하는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개별소비자들이 그들의 효용을 극대화 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들 자신의 이익을 추구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개별기업들은 그들의 이윤을 극대화 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들 자신의 이익을 추구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상호작용과 ‘invisible hand' theorem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형을 알아보겠다. 이 모형은 경쟁균형모형(competitive equilibrium model) 수요와 공급 모형과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개별소비자들의 행동과 개별기업들의 행동을 살펴보는 모형이라는 것이다.
시장의 수요곡선은 시장에 있는 소비자들의 개별 수요곡선들을 합한 것이다. 시장의 공급곡선은 생산자들의 개별공급곡선을 합한 것이다. 수요량이 공급량과 일치할 때, 두 곡선은 교차한다. 균형가격과 균형수량은 이 교차점에서 결정된다. 우리는 균형가격에서의 개별 공급 곡선과 개별 수요 곡선들을 살펴봄으로써 개별기업과 개별소비자의 생산량과 소비량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애덤 스미스 국부론 비봉출판사(2003)
John B. Taylor 테일러 경제학 시그마프레스(2004)
이준구. 이창용 경제학 원론(I) 법문사(1999)
조지프 E. 스티글리츠 스티그리츠의 미시경제학
한울 아카데미(2002)
조지프 E. 스티글리츠 시장으로 가는 길
한울 아카데미(2003)
박우희 경제학의 기본 원리 서울대학교 출판부(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