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회복지]고령화사회의 도래에따른 기회와 위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령화 시대에 도래에 따른 현 시점의 고령사회의 현황과 전망에 따른
실버산업으로의 진출 방안과 현재 현황에 대해 자세히 기술해 놓았으며
정부와 기업의 대책전략도 자세히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고령화 사회의 정의
1-1 고령화의 정의
1-2 고령화 사회의 의미와 일반적인 특징
1-3 고령화 사회의 원인

2. 고령화 사회의 현황과 전망

3. 고령화 사회의 위협 요인
3-1 노인부양에 대한 국민부담 증가
3-2 장기요양 시설의 부족
3-3 경제성장율의 둔화
3-4 노인의 일자리 부족
3-5 사회와 가족으로부터의 소외

4. 실버산업의 현황 및 전망
4-1 실버산업의 정의
4-2 실버산업의 시장현황 및 전망
4-3 국내 실버산업의 현황

5.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

6. 선진국 사례
6-1 민간 부문이 사업 주도
6-2 국가별 살

7. 대응방안
7-1 목표
7-2 대응전략
본문내용
1. 고령화 사회의 정의
- ‘고령’ 혹은 ‘노’란 한마디로 육체적으로 늙어간다는 의미
- ‘老’의 의미는 ‘땅위에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늙은 사람’
- 갑골문자에서는 ‘老’를 ‘굽고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난 사람이 지팡이를 들고 걸어가는 모 습’을 형상화

1-1. 고령화의 특징

■ 육체적인 노화와 함께 사회적, 정석으로도 큰 변화를 수반
- 급속하게 변하는 사회․ 문화적 환경에 대한 적응노력이 떨어지고, 경제활동에의 참가 도 현적히 줄어들게 됨
- 정서적으로는 불안과 우울, 그리고 슬픔을 자주 느끼게 되는 시기
■ 의학과 문명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수명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인간의 수명을 연구하는 학자들 중에는 인간의 최대수명을 120세 평균수명을 85.5세로 보는 견해가 다수
- 인간 세포의 수명이 약 120년이므로 이 이상으로 인간의 수명을 늘리기는 불가능
■ 동서양을 막론하고 노인은 오래전부터 존경의 대상
- 노인을 서양에서는 `senior citizen` `golden age` 우리들의 존경하는 노인들 등으로 높여서 호칭
- 일본에서는 노령인구의 사회적 공헌에 대한 감사를 내포한 ‘고년자’ 라는 단어를 사 용
- 우리나라에서도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노인을 ‘어르신’으로 부르는 등 노인에 대한 공경의 정신이 전통으로 내려오고 있음
■ 빈곤,질병.소외의 3중고에 시달리는 현실
- 노후가 완벽히 보장된느 선진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노인들은 기본적으 로 생계유지와 주거부족 등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음.
- 다양한 노인성 질병을 앓게 되는 시기이나 적절한 치료와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항 이 지속
- 가정,사회 등에서의 소외와 노인문화의 미정착으로 인해 정서적으로도 큰 고통과 혼 란을 겪게 됨.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배재성 [고령화시대의 실버 비즈니스] LG 주간경제
배재성 [21세기 유망사업 실버 비즈니스] LG 주간경제
삼성금융연구소, [보험사의 헬스퀘어 비즈니스 진출에 관한 연구]
노동부 [노동통계연감] 통계청 , 한국보건회사 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류기업, 세계일류기업]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특성과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사례로 본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이상적 모델 및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생존 전략 심층 분석
  • 경영 환경이 좋은 호황기에는 대다수 기업들이 별 문제 없이 경영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시장 여건이 어려워지면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특히 경영 환경이 나쁠 때에는 시장에서 1등을 하지 못하면 살아남기 힘들다. 어려운 경영 환경 하에서 2등, 3등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의 몫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려운 경영 환경은 일류 기업에게 오히려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준다.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어려운

  • [마케팅] Bosin-2009의 마케팅전략
  • 경영(개정판), 100PPM 품질 혁신 운동효도 토무(2002), 초보자도 쉽게 알 수 있는 마케팅, 도서출판 흥신지용(2005), 현대마케팅 5판, 삼영사김범종 외 3인(2006), 마케팅 원리와 전략, 도서출판 대경 원융희(2008), 실버마케팅, 대학 서림서용구(2006), 시장에서 승리하는 마케팅의 기술, 누리미디어폴 패리스(2007), 마케팅 매트릭스, 럭스미디어장수용(2005), 마케팅 혁신전략, 전략기업 컨설팅김갑식(2007), 마케팅 계획 및 전략, KSI 한국학술정보(주)김태식(2007),

  • 국가 채무와 그리스
  • 따른 막대한 규모의 재정적자를 경계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재정적자와 관련하여 부채와 세수의 격차비율을 조정하여 국가의 부채비율을 적절히 줄여 나가야할 것이다. 또한 일본의 사례에서 볼 수 있었던 것처럼, 국가의 성장의 동력을 잃고 침체의 길을 걷지 않기 위해서는, 계획성 있고 각계각층의 합의를 거친 효율적인 정책운용을 통해 더블딥의 우려에서 벗어나, 다시 한 번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이 필요

  • 임금피크제를 통한 정년연장의 합리적인 방안00
  • 고령화에 따른 생산인력 부족문제를 해결하고, 비경제활동 노령인구에 대한 사회보장비용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 2) 왜 임금피크제인가?세계화로 기업간, 국가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지식정보화사회의 도래 및 세계화의 급진전에 따른 무한경쟁으로 기업은 생존을 위한 경영혁신과 인적자원개발의 압력을 받고 있다.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평균수명이 높아지면서 ‘인구 고령화’

  • [졸업][기업복지] 국내 기업복지의 실태분석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욕구의 충족 및 국내외 경영환경과 근로자들의 의식변화로 복지향상을 위한 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또한 최근 노사관계는 노사양측이 폭력행위와 파업 등 극한투쟁을 자제하고 생산활동에 큰 차질을 주지 않는 범위 내 에서 실질적인 근로조건과 복지수준을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근로자의 주택구입문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른 정년 후 생계문제 등은 근로자 또는 노동조합 스스로만의 힘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