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중국의 교육제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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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교육제도 관한 논문 입니다. 레포트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세요 많은도움이 될거에요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사회, 문화, 경제적 변화
1. 중국 사회의 사회주의와 실용주의간의 갈등
2. 4대 현대화 정책과 자본주의 경제의 도입
Ⅲ. 사회․문화적 개방으로 인한 중국의 교육정책의 변화
1. 중국의 교육체제
1) 취학전교육
2) 초등교육: 小學校
3) 중등교육: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 및 보통중학교
4) 고등교육: 일반대학
5) 중국 특별학제 : 성인교육
Ⅳ. 평생교육제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대 중국은 이념적으로 사회주의 사상과 실용주의 사상간의 대립과 조절 과정을 겪고 있다. 1970년대 중반 이전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강조하는 모택동 사상은 중국 사회가 안고 있는 실제적인 문제와 중국혁명을 올바로 인식하기 위하여 마르크스주의를 이론과 이념으로서가 아니라 행동의 지침으로 간주하여 중국의 현실에 적합하게 적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오늘의 중국은 4대 현대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사회주의 초급 단계론에 입각하여 실용주의적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념적으로는 사회주의 이념에 대한 강조가 점차로 퇴조하고 있으며 보다 개방적인 추세로 나가고 있다. 사회주의 초급단계론은 중국과 같은 저개발의 사회주의 국가에서 생산력의 발달을 우선하고 사회․경제 개발을 추진하는 데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입장을 천명하여 현대화 정책을 정당화시켜주고 있는 것이다.
요컨대 이러한 변화로 중국의 교육 전반 및 성인교육은 사회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사회․경제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과 과학기술의 계발에 강조를 두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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