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David Hume)의 경험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생애와 저작
2. 인간의 오성에 관한 연구
2.1 관념의 근원
a) 인상과 관념
b) 연합
c) 연합의 법칙
2.2 학문
a) 이성의 진리
b) 사실의 진리
c) 경험
d) 순수 경험론
e) 개연성으로서의 학문
2.3 형이상학에 대한 반대
a) 인과관념에 대한 비판
b) 실체관념에 대한 비판
c) 결과
- 본문내용
-
1. 생애와 저작
데이비드 흄(David Hume, 1711~76)은 스코틀랜드 사람으로서 많은 점에서 홉스나 록크와 비슷하게, 높은 사람들 곁에서 생활했고, 또 많은 여행도 했다. 마지막에는 런던에서 외무부차관을 지내기도 했다. 1768년부터는 세상에서 물러나 개인적인 생활을 했다. 그의 첫 번째의 철학적인 저술 [인간 본성에 관한 논문]은 그가 23세 때 쓴 것이다. 이 저서는 완결되어 있질 않다. 흄은 이것을 고쳐 써서 원숙하고 유명한 두 가지의 저서가 생겨나게 했다. [인간 오성론,1784]과 [도덕 원리론. 1751] 이다. 흄은 철학을 두 가지로 구별한다. 첫째는 인간을 주로 행위를 하기 위해 태어난 자로 보고 둘째는 인간을 행위를 하는 존재라기보다 오히려 이성적인 존재로 본다. 즉 실천철학과 이론철학을 구별한다.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