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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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

2. 저작

3. 홉스의 정치사상
1)형성배경
2)국가론

4. 평가
본문내용
1. 생애
1588-1679. 초기 자유주의와 절대주의의 중대한 이론적 전제가 되는 개인의 안전과 사회계약에 관한 저서로 유명.
홉스의 아버지는 윌트셔(Wiltshire) 주의 말므즈버리(Malmesbury)읍의 빈곤하고 하찮은 목사였다. 신경질적인 교구 목사였던 홉스의 아버지는 교회의 문간에서 말다툼을 벌인 뒤 부유한 장갑 제조자인 자신의 형제에게 세 자녀를 맡기고 사라졌다. 그는 또한 홉스가 16살 때 그의 가정을 저버린 술주정뱅이로서 런던 교외의 모처에서 죽고 말았다. 하지만 홉스는 라틴어와 희랍어에 대한 유창하고도 우아한 능숙함을 강조하는 16세기 문법학교의 르네상스적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있어서 아주 일찍부터 무척이나 영리한 학생으로 분명히 인식되었다. 홉스는 영어뿐만 아니라 라틴어·희랍어·불어·이탈리아어 등을 말하고 읽을 수 있는 탁월한 언어적 재능을 발휘했다. 말므즈버리 학교에서 1608년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하고 데번셔의 백작으로 봉해진 윌리엄 카벤디쉬의 가정교사가 되었다. 1610년 그는 카벤디쉬와 함께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여행했는데, 이 여행 중에 과거 옥스퍼드 대학교 시절에 배웠던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갈릴레오와 존 케플러의 이론에 의해 붕괴되는 과정을 목도하게 되었다. 귀향하자마자 홉스는 고전철학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고전 연구분야에서 그의 주요업적은 투키디데스 저작의 해석이었다. 1629년 이를 발표할 당시 그는 당대의 사회적 혼란에서 받은 영향으로 고대 아테네의 몰락이 민주주의의 운명을 예고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같은 해에 그는 저버스 클리프턴의 아들과 함께 외국 각지를 여행했다. 1630년 홉스는 윌리엄 카벤디쉬를 다시 가르치기 위해 파리로 갔다. 젊은 카벤디쉬 백작과의 3번째 해외여행에서 홉스는 유럽 대륙의 신사상가들과 교류하면서 과학과 철학에 더욱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운동이라는 사상에 몰두하여, 운동하는 물질이야말로 근본적이 신재라고 결론짓고, 엄격한 논증을 통해 이러한 원리로부터 만물의 본질을 연역하려 했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
*신세대를 위한 정치사회사상의 이해, 정종호, 청목풀판사
*홉즈의 이해, 리차드 턱 외, 문학과 지성사
*소유적 개인주의와 정치이론: 홉스에서 로크까지, C. B. 맥퍼슨,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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