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학의 연구 동향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윤리의 등장
2. 미국에서의 환경윤리학
3. 국내의 생태철학 및 환경윤리 연구 방향
4. 환경윤리
4.1. 개념상의 혼란에 대하여
4.2. 환경윤리 연구의 특징
4.3. 환경윤리의 문제영역
4.4. 환경윤리학의 과제
5. 생태철학
5.1. 역사적 전개
5.2. 생태철학의 방법론
본문내용
1. 환경윤리의 등장
1960년대 대학 교과과정의 전면적인 개편 움직임과 함께 등장했다. 70년대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보존의 중요성을 계몽하는 '환경교육' 혹은 '환경 윤리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70년대 중반 환경윤리는 철학의 정당한 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교재도 전문적인 문헌으로 출판되기 시작했는데 주로 시적 감성에 호소하여 환경파괴의 실태를 고발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70년대 후반 조오지아 대학 에슨스 캠퍼스, 철학과를 중심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철학적 반성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979년 이 대학의 유진 하그로브 교수가 창간한『환경윤리』는 환경오염에 대한 윤리학적인 문제를 다룸으로써 환경윤리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존 패스모어의 『자연에 대한 인간의 책임』은 환경문제에 대한 윤리학적 논쟁에 불을 지폈는데 환경적 재앙의 근원적인 책임은 기독교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현재는 환경문제의 과학, 기술적 적용에 주목하는 경향이다.

<생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wyur***
    (2007.06.06 21:25:10)
회원 추천자료
  • 도덕교육(도덕과교육)필요성, 도덕교육(도덕과교육)관점, 도덕교육(도덕과교육)덕목, 도덕교육(도덕과교육)과 구성주의,배려공동체, 도덕교육 과제
  •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덕성을 기르는 교육은 공동체적 삶을 같이 해보는 체험을 통해서라야 진정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사이버 환경에서는 고통과 눈물 없이 사람을 죽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의 세계는 그렇지 못하다. 도덕성은 실제의 세계에서 같이 살아가는 규범을 찾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가 반드시 하지 않으면 안되는 과제이다. Ⅷ. 결론학교는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적절

  • [정보통신윤리]정보통신윤리의 개념,성격, 정보통신윤리의 대표적 유형,원칙, 정보통신윤리의 법적 근거,일본 사례,함양 방안
  • 과제」 발표에서 구체적으로 정보윤리 교육에 대하여 언급함으로써 정보윤리교육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Ⅷ. 정보통신윤리의식의 함양 방안상당수의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에 이미 음란․폭력물에 접촉하며 이러한 음란․폭력물이 청소년들의 의식과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실시한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인터넷의 음란․폭력 정보가 청소년들에게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환경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탐구하고자 한다.Ⅲ.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경험 양식1.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을 ‘놀이하는 시간’으로 이해하고 있었고 교사들은 유아 스스로 흥미 있는 것을 선택해서 놀이 할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2. 자유선택활동의 시간에 대한 의미유아들의 하루일과는 짜여진 시간표처럼 일정하게 계획된 시간에 따라 진행되고 있어 교사와 유아간의 갈등 상황을

  • 고려대학교 상담심리교육대학원 연구계획서] 고려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전공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상담심리대학원 학업계획서
  • 연구 경향을 실제 상담현장의 현안과제들을 통해 살펴보고 현장에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해 볼 예정입니다. 이것은 최근 변화하고 있는 국내 교육환경에 다양성이 있는 상담교육 개념을 발달시켜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고려대학교 상담심리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상담실습의 새로운 연구동향과 현안을 탐색해 보면서 학교 내 상담 현장에서 수행되는 실제 방법들을 통해 상담 효율성을 현실적인 연구주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더불어 학교에서

  • [교육철학] 죤 듀이(존 듀이)의 교육상상
  • 연구’, 조선대학교대학원.김은산(1993), ‘열린교육(Open Education)의 세계적 동향,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제’,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연차학술대회 발표논문집.김재만(1980), 듀이 철학 , 배영사.김차식(1996),「열린교육 실천」, 예문사.오천석(1984),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 교육과학사.은용기‧길형식(1993),「열린학교 열린교육」, 대한교과서 주식회사.이홍우(1988),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 교육과학사.임한영(1985), 교육사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