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대중음악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극대화된 상업성
2. 획일화된 음악
3. 대중음악의 영향 - 신중한 문화수용의 필요성
- 본문내용
-
1. 극대화된 상업성
미국의 음악 전문 채널인 MTV는 상업적이라는 데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MTV는 하루 종일 뮤직비디오를 틀어대면서 음악 소비자에게 음악을 선택할 시간조차 주지 않고 자기들 멋대로 유행가를 만들어내서 그 유행가를 여러 번 틀어주어 인기를 얻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음악 매체들을 보면 더 많은 상업성을 띠고 있다.
음악매체 중 가장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 TV인데 TV에 나오는 대부분의 가수들은 10대를 어필하는 가수들이다. TV뿐만 아니라 라디오, 잡지 등도 마찬가지이다. 이 가수들 중에서는 음악성을 갖추고 나오는 가수들도 있지만, 현대문화의 주 소비자들인 10대를 사로잡기 위해 기획사에서 내놓은 상품화된 가수들이 더 많다. 음악 매체들은 그들의 상업적 이익을 얻기 위해 이런 10대 가수들을 적극 활용한다. 이 가수들이 뜨면 히트 상품이 된다. 히트 상품이 된 가수들은 각종 음악 매체를 장악하며 10대들의 우상으로 군림한다. 그러나 그 기간은 오래가지 못한다. 10대들은 뭐든지 빨리 식상하고 빠른 변화를 원하기 때문이다. 또다시 히트 상품이 되기 위해 가수들이 재충전 시간을 갖는 동안, 다른 10대 가수가 10대들 위에 군림한다. 우리나라 대중음악 매체는 이렇게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