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중국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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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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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철학의 특징
2. 중국 고대 철학에서의 ‘천’과 ‘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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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철학의 특징
1. 학문론
서양 철학자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철학 고유의 영역에서 윤리학을 배제해 왔지만 중국 철학에서는 실천에 대한 관심을 잠시도 놓지 않았다.
학문이라는 말은 원래 “중용”에서 나온 말로서 박학(두루배움)의 ‘학’과 심문(자세히 살펴서 물음)의 ‘문’에서 따온 말이다. 그런데 “중용”에는 박학과 심문 이외에도 신사(신중히 생각함), 명변(분명하게 판단함),독행(돈독하게 실천함)의 조항이 더 있는데, 박학에서 명변까지의 항목이 모두 참된 앎을 얻기까지의 과정이 된다. 그 중 '박학, 심문, 신사, 명변'은 독행을 위해서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과정에 담겨져 있는 정신은 다름 아닌 ‘지혜 사랑’의 정신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혜사랑’의 정신을 실천해 가는 사람이 현인이고 이러한 현인의 이상이 성인이다.
“중용”의 철학체계는 네 가지 개념으로 개괄되는데, 性성, 誠성, 成성, 聖성이다. 性성이란 인간에게 부여된 자연성, 즉 천명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이것을 온전히 실현(成)해야 한다. 이 본성(性)의 온전한 실현은 거짓됨이 없는 성실함(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그리고 ‘자신의 본성을 성실히 실현하고’(內聖)이를 통해 ‘천지의 성장(化育)을 돕게 되는 사람’(外王)이 다름아닌 성인(聖)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인이란 ‘노력자(聖之者)인 현인의 이상이다.
이러한 성인의 경지를 “중용”에서는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하더라도 법도를 넘지 않는 경지’라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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