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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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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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1)경험주의 전통
2)자아철학 혹은 의식 철학의 전통
3)구조주의
4)마르크스주의
2.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특성
1)경계 허물기
2)역사주의
3)무의미의 의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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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오늘날 ‘포스트모던(postmodern)'이라는 말은 무언가 명확히 규정하기 힘들고, 전위적이며 무책임한 것, 비일관된 것, 모순되고 분열적인 것, 표피적이고 혼란된 잡동사니의 것들에 대해 아주 쉽게 적용되고 있다. 서구에서 빅토리아 후기의 자기 만족적이고 점잖빼는 위선적 부르주아 문화에 반발하고 나섰던 모더니즘 운동에서 보아야 할 문제는, 하나의 이론적 태도 혹은 지적 운동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이 반앙의 깃발을 높이 들어 대항하고 있는 사상적 전통이 무엇이며, 그 전통과 결별하며 내세우고 있는 자신의 이론적 전략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흔히 하나의 이념 운동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서양의 이성 중심주의, 보편주의 형이상학의 전통에 대한 반발로 규정되고 있다. 데리다(Jacque Derrida), 푸코(Michel Foucault), 리오타르(Jean-Francois Lyotard) 등의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이 자신들의 세계에 엮어들이고 있는 사상들의 계보가 모두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이들 모두는 절대적 진리, 영원 불변한 실재, 모든 판단의 근거를 제공하는 초월적 관점이나 원리, 정․반․합의 종합을 통한 역사의 발전에 대한 희망찬 신념들이 없다. 오히려 이들은 그 신념들의 허구성과 모순성을 드러내려 하며 이성이나 진리의 이름으로 저질러진 폭력을 드러내려 한다. 그러나 이들의 다른 대안적 진리의 관점에서 이제까지의 질서를 전도시키려 하지 않는다. 그것은 또 다른 자기 모순을 범하는 것이며, 또 다른 폭력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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