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상(모방론.표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적☓

☓내용☓
1.모방 개념의 성립
2.모방에서의 예술의 본질
3. 모방으로서의 예술의 한계
4.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
5. 순수 예술 개념의 성립
6. 모방론의 변용과 영향
본문내용
☓목적☓

모방으로서의 예술이론과 표현으로서의 예술이론을 살펴 낯설게만 느끼던 예술의 개념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내용☓

☑ 모방으로서의 예술

1.모방 개념의 성립
모방되는 것 <---> 모방하는 행위
(충만된 의미의 세계) (예술품)

2.모방에서의 예술의 본질
예술이 아닌 다른 무엇인가를 전함

3. 모방으로서의 예술의 한계(전제 : 예술은 외적인 것과 필연적 연관 속에 있다)
①예술은 실체보다 낮은 위치에 놓인다
②예술에 옮겨져 있는 세계나 또는 철학보다 나아질 수 없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더 자세했으면하네요 수고하셨습니다
  • wehopel***
    (2010.06.05 22:08:1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좀만 자세한 설명이면 더 좋았을걸..
  • sibal0***
    (2009.04.07 09:44:4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z
  • ahri***
    (2007.05.08 02:07:22)
회원 추천자료
  • [예술철학으로의 초대]예술의 문제
  • 예술이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비롯해서, 대표적인 예술이론으로 모방론 표현론 제도론 등을 포함, 아름다움이란 무엇이며 미적 경험이란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예술적인 창조란 무엇인지 등등을 살펴보려고 한다.1 예술의 의미본시 예술(藝術)의 藝란 글자는 심는다는 뜻으로 種 또는 樹와 같은 뜻이라고 한다. 藝란 그것의 자의로 말하면 목丸云의 네 글자를 합한 문자인데, 목(흙)에다가 초(초목)를 심는 인력(丸)의 작용(云)으로, 곧 기

  • 공연예술- 현대무용(모던댄스)
  • 예술성보다는 이런 무용수들을 보러오는 경우가 많았다. 1.2.표현론 대두19세기 말에 예술 이론에 있어 18세기까지의 주도적 이론인 모방론을 제치고 표현론이 대두해 새로운 예술 이론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톨스토이가 펴낸 책에서 표현론의 씨앗이 되는 생각을 전개했는데, 그는 예술을 감정소통의 수단이라고 생각했고 이는 예술이 감정의 표현이라는 생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개인감정이나 표현행위로서 예술관이 등장한 것이다. 또한, 델사

  • [예술적 모방, 예술, 모방, 모방론] 예술적 모방의 필요성, 예술적 모방과 항상성, 예술적 모방과 마르셀 뒤샹의 L.H.O.O.Q,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 예술적 모방의 평가 분석
  • 예술적 모방과 항상성, 예술적 모방과 마르셀 뒤샹의 L.H.O.O.Q,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 예술적 모방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예술적 모방의 필요성Ⅲ. 예술적 모방과 항상성Ⅳ. 예술적 모방과 마르셀 뒤샹의 L.H.O.O.Q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2. 보편성의 출발점3. 어울림과 꾸며냄4. 영원한 형식5. 형식의 반영.Ⅵ. 예술적 모방의 평가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시나 예술작품에서 표현하는 대

  • [현대시론] 개성론과 몰개성론 주제탐구
  • 표현하는 방식에 의해 그 정서적 의의와 효과를 얻기 때문이다. 이 개념은 개인 감정의 직접적 표출은 예술이 아니라는 반낭만주의적 사상의 소산이다. 개인의 정서가 예술적 객관화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노출된다면 그것은 문학이 아니라 문학의 재료상태로 남아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는 주지주의자(主知主義者)들의 입장이며, 더 넓게는 객관주의 문학론의 한 개념이다. 나는 요새 무서워져요. 모든 것의 안만 보여요. 풀잎 뜬 江에는

  • [예술][예술의욕][외설]예술의 의의, 예술의 기능, 예술과 예술의욕, 예술과 외설, 예술에 대한 이론, 예술에 대한 견해 분석
  • 예술의 의의, 예술의 기능, 예술과 예술의욕, 예술과 외설, 예술에 대한 이론, 예술에 대한 견해 분석Ⅰ. 개요Ⅱ. 예술의 의의1. 언어예술2. 조형예술3. 감각유희예술Ⅲ. 예술의 기능Ⅳ. 예술과 예술의욕Ⅴ. 예술과 외설Ⅵ. 예술에 대한 이론1. 플라톤의 예술이론2. 톨스토이의 예술 이론Ⅶ. 예술에 대한 견해1. 모방론2. 표현론1) “개성”의 표현2) 정서의 표현과 전달3) 미적 경험3. 형식론4. 제도론참고문헌Ⅰ. 개요오늘의 예술은 장르의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