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외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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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는 말(서론)

2. 외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작품분석(본론)
2-1. 이오네스코의 고백
-외젠느 이오네스코의『노트와 반(反 )노트』(1962년 출간), 마리 크로드 위베르의 『이오네스코 연극미학』(1990년 출간)을 통한 작품 분석
2-2 .이오네스코의 다른 작품 「수업」
2-3 .「대머리 여가수」에 관한 단상

3. 나가는 말(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이오네스코의 처녀작「대머리 여가수」-이런 유형의 작품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아마 당혹스러운 반응을 보일 것이다. 앞뒤가 맞지 않는 대사, 지문들. 서로 알 수 없는 말을 주고받는 주인공들. 사무엘 베케트, 장 주네의 작품도 파격적이지만 이오네스코의 이 작품에 비하면 정상적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대머리 여가수」는 누구에게는 걸작, 누구에게는 무의미한 말의 나열로 각인된다.
반(反) 연극(ANTI-PIECE) 반연극: 원리, 극작술, 연기 양식 등에서 󰡐재현의 관습을 거부하는 연극󰡑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이래 서구의 무대 관습은 모방과 환상, 관객의 감정이입, 행위의 논리성, 필연성과 인과율 그리고 계몽성과 교훈성 등을 특징으로 삼았다. 반연극은 이 모든 관습을 거부한다. 혹은, 전복시키고자 한다.
-임준서, 「무대여 침을 뱉어라」,『반연극의 계보와 미학』, 살림 p.6
의 창시자라 불리는 이오네스코 데뷔작품이 바로「대머리 여가수」다. 이 작품론은 「대머리 여가수」의 외․내적 분석은 물론이고, 작가의 유년시절과 관계된 작품 세계 등을 걸쳐갈 것이다. 우선 이오네스코의 글 모음집 『노트와 반노트』를 통해 작가가 밝히는 작품을 알아본다. 그와 가까웠다는 마리 크로드 위베르의 『이오네스코 연극미학』속 「대머리 여가수」분석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이오네스코와 동시대를 살았던 연극인의 생생한 증언과 추억, 대담은 작품을 분석하는데 좋은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개인 견해를 밝히는 것으로 이 작품론의 마지막 마침표는 종이 위에 발을 내딛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목록

외젠느 이오네스코(번역: 오세곤), 『대머리 여가수』, 민음사, 2003
외젠느 이오네스코, 『노트와 반(反)노트』, 東文選, 1992
마리-크로드 위베르, 『이오네스코 연극미학』, 東文選, 1993
외젠느 이오네스코, 『이오네스코의 발견-나는 왜 쓰는가』, 새물결, 2005
김찬자 저, 『이오네스코-언어의 순례자, 그 몽환의 무대』, 건국대출판부, 1995
J.L.스타이언,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 부조리 연극』, 예하, 1992
임준서, 『부조리극을 중심으로 반연극의 계보와 미학』, 살림, 2004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그린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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