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의 희곡 작품에 내포된 역사 의식 -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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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최인훈 희곡의 특징

2.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분석
1) 등장인물
2) 시공간 배경
3) 플롯

3.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에 나타난 역사 의식


결 론
본문내용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는 1976년 최인훈에 의해 쓰여졌고, 극단 <산하>에 의해 초연되고, 1979년 미국 뉴욕 주에 있는 브록포드 대학 초청공연으로, 1987년 미국 뉴욕 <범 아시아 레파토리> 극단에서 공연되면서 국내외에서 그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이다.
평생을 희곡 작품을 창작해 내는 작가들이 많다. 이와 달리 최인훈의 경우는 매우 짧은 시기에 압축된 작품을 창작해 낸 소설가이자 희곡 작가이다. 7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최인훈이 희곡 작품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였던 것을 무엇이며, 희곡 장르를 통해 제시할 수밖에 없었던 주제 속에 담긴 역사 의식을 살펴보려는 것이 본 논고의 목적이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문학 작품은 당시 시대 상황 속에 잉태되고 탄생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인훈의 경우 역시 예외라고 할 수 없다. 그는 대한민국 1970년대의 중심에 있었던 시대적 인물이다. 1970년대는 급속도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반공 이데올로기, 독재 정권을 위한 유신, 그것을 이루어내려는 이들과 저지하려는 이들 사이의 은폐된 폭력과 긴장이 팽배했던 시기이다.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 최인훈은 소설이 아닌 희곡을 통해 창작 활동을 이끌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김 향, 『최인훈 희곡창작의 원리』, 보고사, 2005.
홍진석, 『최인훈 희곡 연구』, 又石大學校 大學院 박사학위논문, 1996.
최인훈, 『문학과 이데올로기』, 문학과지성사, 1994.
최인훈,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최인훈전집 10)』, 문학과지성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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