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 장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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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상장례의 정의 및 선사시대 중국의 상장례 의식과 풍속
2-1. 하은주 시대의 상장례 의식과 풍속 - 영혼불멸사상
2-2.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상장례 의식과 풍속 - 유가의 오복제도와 삼년상
2-3. 진한시대의 상장례 의식과 풍속 - 영혼불멸사상, 거상제도의 법제화 그리고 왕권강화
2-4. 위진남북조시대의 상장례 의식과 풍속 - 불교의 주류적 위치
2-5. 수당시대의 상장례 의식과 풍속 - 불교와 유교 도교의 상장례 의식 속에서 혼재
2-6. 송원시대의 상장례 의식과 풍속 - 불교의 중국화 그리고 화장
2-7. 명ㆍ청시대의 상장례 의식과 풍속 - 영혼불멸사상의 부활, 민간상의
2-8. 현대 중국의 상장례 의식과 풍속 - 사회주의의 일률적 정책(화장과 산골)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 사회 내에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은 그 사회가 처해 있는 시대와 그 사회의 주류적인 사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그 사회 혹은 국가의 문화 전반을 알아보는데 상당한 시사점을 안겨다 줄 수 있다. 그러는 가운데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논고에서 고찰하게 될 상장례(喪葬禮) 의식일 것이다.
상장례(喪葬禮)의식은 그 사회가 처해있는 시대와 주류적인 사상이 무엇인지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게 된다. 예를 들어 유가사상이 지배적인 사회라면 유가의 전형적인 장례인 매장을 할 것이고, 불교사상이 주류를 이루는 사회라면 화장이 장례의 중심을 이룰 것이다. 이러한 상장례(喪葬禮) 의식을 통하여 그 사회의 지배적인 사상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창출된 문화를 알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이 처해있는 동아시아에서의 지리적 환경은 사상, 문화라는 두 가지 영역에서 중국이라는 국가와 대단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유교는 명실상부한 중국의 사상 전반이고, 이런 유교의 시대적 변천과정에서 송나라 때 만들어진 성리학은 조선시대의 독보적인 정치사상이었다. 또한 불교의 한국 전래과정을 살펴보면 비단길을 통하여 중국에 불교가 도입되고 그 불교가 중국의 전통 아래 변형된 중국식 불교를 한국은 도입하게 된다. 이렇게 한국문화에서 중국문화가 엄청난 영향력을 끼쳤음은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상장례(喪葬禮) 문화를 고찰하는 것은 한국의 상장례(喪葬禮) 문화를 고찰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은 명백해 보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논고에서는 먼저 중국의 상장례(喪葬禮) 의식과 사상을 통시적으로 고찰하면서 앞으로 우리사회에서 상장례(喪葬禮)의식을 어떻게 시대에 적의하게 현대화하고 그 현대화 이전에 선결적인 작업이 무엇인지를 현재 중국의 일률적인 상장례(喪葬禮) 제도를 타산지석이라는 교훈을 음미하면서 알아봄으로써 이 논고를 마무리 지을까 한다.

참고문헌
- 저자 : 박태호,『세계묘지문화기행』 서해문집, 2005 pp. 290-303 참조
- 노인숙,「중국에서의 상례문화의 전개」유교사상연구 제15집, 2001 pp. 6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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