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색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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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한국의 색에 대하여
2.본론
1)오방색의 사상적 배경(음양오행설)
2) 오방색의 속성
3) 생활 속에서 찾아본 오방색
3. 결 론
본문내용
고등학교 국어책에서 색에 대한 형용사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면 그 다양한 변화에 놀라게 된다. “붉다”라는 단어를 그 예로 살펴볼 때 “붉디붉다. 붉으스럼하다, 불그레레하다. 불그뎅뎅하다. 불그름하다. 불그레하다. 불그부레하다. 불그숙숙하다. 불그스름하다. 불그죽죽하다. 불긋불긋하다. 불긋하다......등등”으로 수없이 많은 형태로 나누어짐을 알 수가 있다. 더 놀라운 것은 그들이 의미하는 채도, 명도, 농도도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예로도 우리 민족이 이전부터 “색채”라는 것에 남다른 관심을 보이고 그것을 연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러한 관심은 알게 모르게 우리의 생활문화 곳곳에 이미 존재하여 왔다. 생활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衣,食,住를 살펴보자. 衣는 <마당놀이 탈, 한복, 색동한복. 전통혼례의복(오방색) .당혜(가죽신) 장신구(칠보), 쪽두리 ,비녀,노리개, 복주머니>등에서, 食은 <구절판(오색 음식), 신선로.오색떡. 전통한과, 다식, 고명>등에서, 住<고궁,사찰의 단청, 잔치.연회의 천막띠, 가마, 상여(장례), 무속신앙의 상징조형물의, 천하대장군.지하여장군, 사찰의 불상, 석탑조형물>등에서 한국인만의 색의 세계가 그 의미를 가진 채 화려하게 펼쳐졌음을 알 수 있고 그 외에 솟대, 화각장(소품장농), 반짓고리, 색보자기, 옥녀경 거울, 아리랑 부채, 병풍, 토속민예품, 전통악기.궁중악기(편종,날라리...), 사물악기(장고,징,꽹과리,)의 끈, 금줄(노란새끼줄) 득남(빨간고추,소나무잎) 득녀(검정숯) 등의 소품 등에서 상징적 체계를 가지고 쓰여 왔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구미래. <한국인의 상징세계>. 교보문고. 2000
이재만. <한국의 색>. 인진사. 2005
최성자. <한국의 미 : 색 선 형>. 지식산업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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