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커뮤니케이션론] 싸이월드 문화와 소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온라인 커뮤니티와 1인 미디어

2.싸이월드란 무엇인가?

3.등장과 성장배경

4.주요 이용층과 이용자의 특성

5.성공요인

6.1인 미디어 커뮤니티 시장의 동향

7.블로그 VS 미니홈피

-결론

1.기업주도의 문화컨텐츠 생산과 소비

2.싸이월드 소비자의 문화생산과 소비행태
본문내용
1.온라인 커뮤니티와 1인 미디어
1) 온라인과 정체성
ⅰ 정체성의 의미 : 정체성이란 행위자가 상황의 맥락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자기 자신에 대한 지시 방식이며, 행위자가 수행하는 역할(role)로 구체화 된 것이 자아 정 체성이다. 온라인 세계에서는 특정 사이트 내에서 자신이 수행하는 역할을 말할 수 있는 데, 온라인 커뮤니티와 정체성의 문제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ⅱ 온라인 정체성
온라인 상에서 ID, 케릭터, 아바타 등으로 자신을 대신하여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활동하게 되어 생성 되는 새로운 정체성을 일컽는다. 사이버 공간에 참여하는 여러 사람 들이 자신을 받아들이는 공통적인 의미나 내용에 따라 정해지는 존재의 모습이다.

2) 온라인 커뮤니티의 시기별 구분
ⅰ 1세대(1986~1999)
PC통신시대의 개막이다. 한국 데이터통신과 케텔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시작인 PC통신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때를 시작으로 1990년대 중반까지 PC통신은 수많은 신조어와 동호 회 문화 등을 낳으며 인기를 끈다. 천리안과 하이텔로 나뉘어진 시장양분화는 유료화의 정 착을 가져왔다.

ⅱ 2세대(1999~2003)
90년대 후반부터 전국곳곳엔 초고속 인터넷망이 보급되기 시작한다. 각 가정뿐만 아니라 PC방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부터 다음과 프리챌에서는 실 험적인 커뮤니티를 시도하기 시작했다. 카페로 대표되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네티즌에게 호응을 얻었다.

ⅲ 3세대(2003~현재)
1인 커뮤니티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여러 업체에서 시도했지만 싸이월드의 1인 미니 홈피가 시장을 지배하였다. 싸이월드는 도토리 판매를 비롯해서 미니홈피 광고시작 개척 을 통해 인터넷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참고문헌
- 자료 출처 -

-SK 커뮤니케이션 이동형 상무 인터뷰
자체 Depth interview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안미효 2005

-아바타(Avatar) 아이템 구매의 심리학적 분석
정동훈 2005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관계에 관한 연구:20대 싸이월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황진숙 2006

-개인 웹페이지 표현 양식에 대한 자아의식의 효과
조동기 역(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순서가 쪼~끔 이상한것 같지만 많은도움 되었네요ㅋ
  • yhi***
    (2007.12.01 14:05:12)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
  • 론 61. 싸이월드에 대한 인식조사 -62. 결혼에 대한 인식조사 -133.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대한 인식조사 -234. 웰빙에 대한 인식조사 -30제 IV 장 결 론 -37부록 I-1 설문지 원문

  • [졸업][인터넷여가] 인터넷상의 여가양태의 양면성 -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에서 나타나는 여가양태비교
  • 싸이’의 미니홈피 문화와 ‘디씨인사이드’, ‘웃긴대학’ 등에서 나타나는 리플문화 등의 양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여기서 분석대상을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젊은 세대로 삼으로써, 젊은 세대가 인터넷을 통해 향유하는 여가문화의 양태를 짚어보고 보다 나은 여가활동을 위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2. ‘p세대’, 그들은 누구인가?2002년 월드컵, 미군장갑차여중생피해사건, 대통령선거 등에서 나타난 일련의 사회적 사건들과 관련 활동들

  • [매스컴]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 The Team ReportThe New Communication― Cyworld Minihomepi ―매스컴과 현대사회 과목명:담당교수:제출일:05. 5. 4목 차서 론 1본 론싸이월드란 1싸이월드 미니홈피 성공요인 2미니홈피와 타 서비스와의 차이점 3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이용행태개인들의 이용행태 4기업들의 미니홈피 이용 : 브랜드 마케팅 8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긍정적인 영향 11부정적인 영향 12싸이월드와 현대사회 14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적용 14결 론 15서 론

  • [독후감]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독후감
  • 싸이월드 역시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태어나 자라나 인터넷 공간을 자유롭게 누비고, 현실 세계만큼 사이버 공간을 삶의 중요한 무대로 인식하는 우리 N세대의 특징을 잘 간파한 하나의 기업으로 다가왔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속에서 관찰 할 수 있는 여러 성공 전략, 패배 사례 등을 보면서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산업으로 급부상한 대중문화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었다. 주 5일제 도입과 함께 각종 매체를 통해 다수의 사람들이 오락을 즐기고 직

  • [대중문화] 인터넷의 발생으로 인한 문화의 주도권 변화
  • 대중문화 연구 - 인터넷의 발생으로 인한 문화의 주도권 변화과목명 : 대중문화 연구<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언어문화에 미친 영향1) 인터넷 언어의 생산 ․ 소비자로서의 청소년2) 대중문화로 발전한 인터넷 언어(1) 인터넷 언어의 일상 언어로의 전파(2) 인터넷 언어와 문(3) 인터넷 언어를 사용하는 어른들2. 커뮤니티를 통해 미친 영향 -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1) 청소년들에 의한 싸이월드 문화 확산2) 대중문화로 발전한 싸이월드(1) 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