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커뮤니케이션론] 온라인 팬덤 분석- 디시 인사이드 이준기 갤러리의 눈화 팬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분석 방향 및 전제

2. 본론
1) 분석 방향 및 대상

2) 이론적 배경
(1) 팬덤이란?
(2) 온라인 팬덤
(3) dcinside.com

3) 이준기 갤러리의 개요

4) 이준기 갤러리 분석
(1) 주요 단어 분석
(2) 이준기 갤러리 분석-게시물(글) 및 사진 분석
① 글 분석
➁ 짤방(사진) 분석

5) 이준기 갤러리와 타 온라인팬클럽사이트(하준세) 비교분석
(1) 준갤과 하준세의 게시판 분석
(2) 준갤과 하준세의 사진 분석
(3) 준갤과 하준세의 총체적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분석 방향 및 전제
얼마 전에 인터넷상에서 네티즌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던 딸녀, 뚫훍송, 굴욕시리즈의 공통점을 아는가? 이 컨텐츠들은 모두 디시 인사이드(dcinside)-이하 디시라고 칭한다-에서 처음 시작되었다는 사실이다.
디시는 처음 만들어 질 때는 디지털 카메라의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시작했지만 갤러리 개설 이후 단순한 디카 정보 사이트를 넘어서 독특한 인터넷 문화를 주도하는 사이트로 발전했다. 따라서 이 분석에서는 인터넷 문화를 주도하는 디시, 그 디시의 한축을 이루고 있는 이준기 갤러리(이하 준갤로 칭한다)를 통해 독특한 온라인 팬덤 문화와 준갤의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준갤의 팬덤 문화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서 먼저 준갤이 속해 있는 디시의 특징을 알아본다. 그리고 Daum에 있는 이준기씨의 공식 팬 까페인 ‘★하늘아래준기세상★’과 대조함으로써 준갤의 특징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한다.
디시의 모든 갤러리에서 적용되는 공지가 있는데 모든 글을 쓸 때는 반드시 사진을 같이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 사진은 갤러리와 관련된 사진이어야 한다. 따라서 준갤에는 이준기와 관련된 사진과 함께 글을 올려야지 다른 사진을 올리면 삭제 당하게 된다.
참고문헌
- 디시 인사이드 www.dcinside.com
- 이준기 갤러리 www.dcjunki.com
- 하늘아래준기세상 http://cafe.daum.net/myloverjunki
- <팬덤 문화의 생산과 아비투스> 강진숙
- <인터넷 시대의 미디어 이용~사이버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중심으로> 안동근(1999)
- <온라인 팬덤~접근성의 강화에 따른 팬들의 새로운 즐기기 방식> 김현지(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더걸스` 팬덤과 인디밴드 문화 연구를 통한 대중문화의 다양성 고찰
  • 팬덤 연구의 접근법 먼저 우리들은 원더걸스 팬덤 연구에 있어서 민속학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였음을 밝힌다. 다음카페 , , , 네이버카페 , 인터넷 사이트 ,등 원더걸스의 대형 팬덤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각 팬들의 팬 활동 현황과 팬덤의 성격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했다. 그리고 각 커뮤니티의 운영진회원들에게 수차례 인터뷰 요청을 시도한 끝에

  • [매스컴심리학] 드라마 팬덤(Fandom)현상을 통해 본 미디어효과와 수용자분석
  • -매스컴 심리학 팀 프로젝트 13조-디지털 시대의 변화된 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 드라마 팬덤(Fandom)현상을 통해 본 미디어 효과와 수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개요 –Ⅰ. 서론연구 배경연구 동기연구 대상Ⅱ. 본론1. 수용자2. 팬덤으로서의 수용자3. 드라마 텍스트 분석4. 커뮤니티 분석5. 커뮤니티 회원 분석6. 회원 대상 심층 인터뷰Ⅲ. 결론Ⅰ. 서론1. 연구배경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미디어와 정보의 단순한 디지털화를 넘어 기존의

  • 한국, 일본 양국의 아이돌 산업 - 한국, 일본 양국 아이돌문화의 비교와 분석을 통한 바람직한 발전 방향 제시
  • 팬덤이 치밀하게 생성1990년대 후반H.O.T., 젝스키스팬덤의 매니지먼트 차원의 활동2000년대‘아줌마’중심의 팬덤우리나라 팬덤의 형성 과정을 살펴보자면, 1960년대 나훈아와 남진의 라이벌 구도로 형성된 팬덤을 시초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시작된 팬덤은 1980년 조용필으로 이어졌으며, 1990년대 초반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와 동시에 거대화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천리안, 나우누리 같은 PC통신이 활성화됨에 따라 온라인상의 팬클럽이 생겨나기

  • [기독교와문화] 아이돌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팬덤문화를 중심으로)
  • 론 대학 입시까지 해결된다. 남자 연예인의 경우에는 군대까지 연예 사병으로 갈 수 있는 일종의 마법의 카드가 되어버린 셈이다.그러나 아이돌 고시에 합격하기는 힘들다. MBC라이프 인사이드 라이프와 인터뷰한 아이비는 4년동안 연습생 시절을 겪었다. 시간으로 치면 군대를 2번이나 갔다왔고, 무엇보다 힘들었던 것은 기약없는 기다림이었다고 말한다. 언제 데뷔할지 모르며 설사 음반을 내고 데뷔를 했다고 하더라도 스타로 뜬다는 보장도

  • [연구방법론] 프로야구의 팬덤이 구단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분석하였다. 세번째 기사는 2011년 4월 13일 기아와 넥센의 경기를 다룬 기사에 달린 네티즌 의견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리플을 각 구단별 성향으로 나누어 그에 따른 개수를 분석함으로써 수용자가 미디어 이용에 능동적인지 수동적인지를 판단하였다.4. 연구 결과1) 설문조사 결과설문조사는 구글 독스를 이용하였으며 각 구단의 게시판,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카페와 페이스북 등 각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기간은 2011년 11월 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