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내부마케팅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내부 마케팅의 정의
2. 내부 마케팅의 목적
3. 내부 마케팅의 역할
4. 내부 마케팅의 필요성
5. 내부 마케팅의 중요성

Ⅱ.본론
*내부마케팅의 사례
사례 1. EVERLAND
사례 2. 예병원
사례 3. HP
사례 4. 패밀리 레스토랑 (씨즐러, TGI.F, 토니로마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내부마케팅의 정의
내부마케팅이란 기업이 종업원에게 판매(selling)하는 것 (Gr nroos 1990), 또는 종업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직무관련 제품을 통해 자격을 갖춘 종업원을 유인, 개발, 및 확보하는 것 (Berry and Parasuraman 1991)이며, 고객접촉 종업원과 지원 스텝들이 한 팀으로 활동하도록하기 위한 훈련과 동기부여를 통해 종업원들에게 고객지향적인 사고를 심어주는 것이다 (Kotler and Armstrong 1991). 또한 George 와 Gr nroos (1991)는 내부마케팅을 '종업원들의 내부시장은 적극적이고 마케팅 식의 접근방법을 통해 서비스 지향적이고 고객지향적인 행동을동기부여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내부마케팅활동을 통해보다 서비스 지향적이고 고객지향적인 종업원을 확보하게 되고, 이를 통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 등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Joseph (1996)은 내부 마케팅에 대해 "외부고객에게 서비스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종업원의 동기부여를 위해 마케팅, 인사관리 및 관련이론과 기술 및 원칙 등을 응용한 것"이라고 폭 넓게 정의 내리고 있다. 이러한 Joseph 의정의는 '고객 지향적'이라는 개념이 내부고객뿐만 아니라 외부고객에까지 넓게 적용되어야함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곽동성, 강기두 (1999), 서비스마케팅, 서울, 동성사
*이학식, 김영, 이용기 (1998), "시장지향성과 성과: 사원만족, 고객만족 및 기업이미지의 매개적역할," 경영학연구, 제 27 권 제 1 호
*서비스마케팅 - 최덕철, 學文社, 1995
*박인출, 환자도 고객이다.
*정익준(1999), 비영리조직 마케팅, 영풍문고
*데이비드팩커드(1998), 휴렛팩커드 이야기, 중앙M&B

*참고 사이트




http://www.sunatfood.co.kr
http://www.tonyromas.co.kr
http://www.yedental.com/
http://welcome.hp.com/country/kr/kor/
http://www.marketingschool.com/
http://www.kind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
  • 방통대 생활과학 1학년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네 가지 관점1) 경제적 책임2) 법적 책임3) 윤리적 책임4) 자선적 책임3.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와 평가1) 탐스 슈즈의 코즈 마케팅(1) 일대일 기부공식(One for One)(2) 기업의 이윤에 미친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 방통대 생활과학 1학년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네 가지 관점1) 경제적 책임2) 법적 책임3) 윤리적 책임4) 자선적 책임3.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와 평가1) 탐스 슈즈의 코즈 마케팅(1) 일대일 기부공식(One for One)(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2) 존슨

  • [유통론] 우리나라 유통시설의 현황분석
  • 영향을 주는 외국 대형유통업체의 진출 기회를 높여주었다. 한국에 진출한 대부분의 외국 유통업체들은 전 세계적 점포망을 가지고 있는 대량의 자본을 가진 다국적 기업들로서, 이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갖춘 신 유통업체 이다. 그리고 이러한 신 유통업체 진출은 한국유통업체 행태와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유통시장은 과거의 틀을 벗어나서 외국 업체들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시장으로 변화하여야 한다. 물류부문에서

  • [관광자원] 카지노산업 활성화 방안
  • 관광․컨벤션․게임도시 관리 세미나 강의자료박상수(1996) / 국제 관광원론 - 서울 형설출판사손대현 / 한국 카지노산업의 실상과 발전방안 - 관광연구논총 제14권이충기․권경상․박창규․김기엽(1999) / 카지노산업의 이해 - 일신사이상우(2000) / 카지노 실무 개론 - 학문사이충기(1996) / 카지노산업 육성방안 - 서울 한국카지노업관광협회오문환(1998) / 한국 카지노산업 육성 발전을 위한 제언 - 월간 Hotel & Restaurant중국 관광시장 분석 - 한국관광

  • 경영학원론 레포트
  • 기업차원에서도 사회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해 사라지거나 명맥만을 겨우 유지하는 사례를 쉽게 볼 수 있다. Amazon.com의 출현으로 위협을 받고 있는 기존 서점들은 좋은 사례가 된다. 이러한 사례를 보면 경영자는 조직내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외부환경 요인에 대해서도 충분한 연구를 해야 함을 알 수 있다. 2) 경영환경의 양면성 : 기회 + 위협 3) 기업은 경영환경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지만 때로는 기업 스스로 능동적으로 환경을 변 화시킬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