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판소리와 경극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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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 Ⅰ. 판소리
1. 판소리의 유래와 역사
2. 판소리의 구성과 종류
3. 판소리의 공연 형태
Ⅱ. 창극 (唱劇)
1. 내용 및 특징
2. 역사
3. 공연작품과 현황
Ⅲ. 경극(京劇)
1.경극의 기원
2. 경극의 특성
3. 경극의 인물
4. 경극의 연출 형식 - 창념작타(唱念作打)
5. 경극의 음악과 복장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우리가 생각하는 전통이란 무엇인가? 과연 우리 고유의 문화가 존재할까라는 의문은 우리 고유의 전통(傳統)이란 언어 자체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하게 만든다. 본래 우리 전통음악과 중국고전음악의 비교를 통해 서로 간에 미친 영향력을 생각하고 싶은 마음이었다. 하지만 양이 워낙에 비대해지고 양국간의 차이와 공통점을 이해하는 시도 자체가 조금은 벅찬 일이 란걸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두 나라가 가지고 있는 전통(지금 현재도 행해지고 있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판소리와 경극을 소개하는 것으로써 작은 부분부터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발점을 찾고자 하였다. 앞으로 있을 본론 부분에서는 먼저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설명과 그 후 경극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 론

Ⅰ. 판소리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唱者)이 고수(鼓手)의 북 반주에 맞춰 극적(劇的)으로 구성된 긴 이야기를 '소리'(歌)와 '아니리'(말)와 '발림'(몸짓)을 통해 전달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공연예술이다.
'판'의 용어는 세 가지로 해석되는데, 첫째 굿판·춤판·씨름판과 같이 어떤 일이 벌어지는 자리(局面), 둘째 씨름 한판·바둑 한판과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라는 완결(完結)의 의미, 셋째 판춤·판굿·판염불·판소고와 같이 전문예능인들이 벌이는 전문적(專門的)인 예능(藝能)이라는 뜻이 그것이다. '소리'는 판소리·민요·잡가처럼 민간에서 불리는 성악곡을 부르던 일반적인 명칭이다. 이야기로써 처음과 중간과 마지막으로 짜여져 있는 '판'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음악학의 현단계, 민속원, 송방송, 2002
한국음악의 인식과 비평, 중문출판사, 손태룡, 1993
남도국악사 - http://www.namdo21.co.kr
전통소리문화 - http://www.sori.jeonbuk.kr
쿠키의 뮤직세계 - http://user.chollian.net/~chun4270/main.html
우실하 박사의 전통문화 연구실 - http://www.gaonnuri.co.kr
매일경제 - http://mk.co.kr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D%95%9C%EA%B5%AD%EC%9D%8C%EC%95%85%EC%82%AC
중국국제방송 - http://kr.chinabroadcast.cn/index.htm
다음중국 -http://daum.cn/bbs/bbs/tb.php/ziliao_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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