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커뮤니케이션론] 리뷰사이트 ‘CETIZEN‘(세티즌) 을 통한 IT시장 내의 마켓팅의 변화와 구매 현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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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변화하는 소비자
- 소비성향의 변화
- Review란?
- 4PD족의 등장

2. Cetizen
- 성장 과정
- 사이트 소개
- 주요 컨텐츠
- 프로모션 사례

3. Interview
- Cetizen 마케팅팀 김태경씨

4. 설문 분석

5. Conclusion
본문내용
(1) 소비성향의 변화
상품 이미지만 보고 인터넷에서 구매하는 전자상거래가 보편화되면서 제품 사용기와 평가를 올리는 리뷰 사이트의 인기가 높다.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리뷰어(reviewer)나 먼저 사용해 본 사람들의 입 소문이 제품 구매의 중요한 평가가 되는 시대다.
물건을 살 때 이미 물건을 산 사람의 의견을 참고해 소비하는 트윈슈머가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삼성경제연구소의 연구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보기술(IT) 시장 조사업체인 포레스터리서치에 따르면, 유럽 소비자가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50% 이상이 제품 사용후기를 참고해 구매하고 30% 이상은 제품 사용후기에 매겨진 평가점수에 근거해 구매하며, 15% 이상은 자신이 직접 사용후기를 작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에서도 인터넷 사용자 가운데 3300만명이 제품 평가 경험이 있을 정도로 트윈슈머 소비 경향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트윈슈머가 늘면서 리뷰 사이트를 찾는 발걸음 또한 잦아지고 다른 사람들 보다 앞장서서 제품을 이용하는 얼리어답터를 위한 리뷰 사이트, DMB 시청자를 위한 DB유저 사이트 등 리뷰 사이트의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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