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종격투기 시장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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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거시환경

1. 역사
2. 경제환경
3. 정치환경
4. 사회문화

II. 미시환경

1. 경쟁상황
2. 소비자현황

III. 이종격투기 SWOT 분석

IV. STP 전략

1.시장세분화
2. 타켓시장선정
3. 포지셔닝전략

V. 4P's MIX
1. 팬투표 등의 활성화로 마니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2. 국내 스타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된다.
3. TV 드라마 등 방송매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4. 여성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전략이 필요하다.
5. e-스포츠를 활용할 전략이 필요하다.
6.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한 관련제품 판매

VI. 이종격투기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마케팅 전략

1. 무엇보다도 이종격투기 시장의 가장 큰 활성화를 위해서는 스폰서를 잡아야 한다.
2. 스타를 통한 마케팅
3. 이종격투기 걸들의 활약

VII. 설문조사

Ⅷ. 맺음말
본문내용
1. 역사

이종격투기라 함은 다른 종류의 격투기 시합을 지칭하는 말이다 하지만 현대의 격투기에서는 이종 격투기라는 표현 보다는 종합 격투기 지칭 하는 것이 더 올바른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도 가장 커다란 격투기 시장에서는 종합격투기라 부르고 있다.
종합격투기의 시작은 모두가 1970년대 초의 안토니오 이노키와 무하마드 알리와의 시합을 생각 하게 된다. 하지만 1951년에 이미 그레이시가문의 수장 엘리오 그레이시가 일본의 유도귀신 기무라에게 졌던 시합도 있었고(당시 일본 유도계에는 '기무라 앞에 기무라 없고 기무라 뒤에 기무라없다' 라는 말도 있었다)그보다 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이미 브라질에서는 시행되고 있던 Vale Tudo(포르투갈어로 '제한이 없는' 이런뜻) 그리고 종합격투기의 가장 원초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는 고대 그리스올림픽의 정식 종목이 판크라치온이 있다.
하지만 현대의 종합격투기는 안토니오 이노키가 네덜란드의 최고의 유도선수를 꺾기 시작하면서 부터라 생각 하면 된다.
일본에서의 최초의 종합격투기의 태동은 UWF다. 하지만 이 단체는 계약 문제와 선수들의 이적문제로 스폰서가 빠져나가며 극심한 자금난으로 단체의 해산에 이른다. 사야마 사토루는 자신이 생각한 슈토(Shooto, 修斗)구상으로 인한 독자노선을 걷고 사야마를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은 신일본에 복귀하여 UWF vs 신일본 식의 경기에 임하게 되고 구선수들과 UWF에서 다시 온 젋은 선수들간의 갈등이 마에다 아키라의 쵸슈리키 안면 직격사건 으로 더욱 갈등이 심화되어 마에다 아키라, 다카다 노부히코, 후지와라 요시아키등이 다시 빠져나와 신UWF에 창설하기 이른다. 신UWF가 되면서 룰에서 프로레슬링적 요소를 하나씩 없애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대회 홍보 사이트
해외(한글)
www.pridefc.or.kr
국내
www.k-1kr.com
www.spiritmc.org
www.neofight.co.kr


방송사 사이트
www.xtmtv.com
www.mbcespn.com
www.kbssky.co.kr
www.xportstv.com

온/오프라인 언론 사이트
www.holos.co.kr
www.mfight.co.kr
www.mmabank.net
www.pocta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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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악이다..돈 아까워요
  • kdjy***
    (2007.12.14 00: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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