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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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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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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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요
2.줄거리 측면에서의 비평
3. 인물 측면에서의 비평
4. 대사 촬영기법을 통해 본 비평
5. 총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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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요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는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감 독 피터 위어의 1989년 작품으로 학교 교육과 청소 년 문제로 고민하는 한국인들의 기억 속에 오래 남 아 있게 될 영화이다. 1959년 미국 버몬트에 있는 일류대학 진학 예비학교인 웰튼 아카데미를 무대로 하는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는 메말라가는 교육 현실에 대한 따뜻한 인간애와 자유로운 정신을 심어 주는 한 교사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다. 이 영화에서 키팅 선생님으로 분장한 로빈윌리암스 의 연기 역시 강한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그의 얼 굴과 이름을 우리에게 친숙하게 하였다. 톰 슐멘의 잘 짜여진 각본 역시 호평을 받고 있다. 피터 위어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살아 있는 문학교육법에 대한 대안 과 죽은 교육에 대한 비판적 논평을 제시하고 있다. 졸업생 과반수이상의 아이비리그 진학을 자랑삼는 유서 깊은 웰튼 스쿨에서 학생들은 자유로운 사고와 개성을 억압당한 채 틀에 박힌 스파르타식 교육을 받는데, 그곳에 새로 부임한 젊은 영어교사가 'Carpe diem(현재를 즐겨라)' 이란 모토 아래 살아 있는 문학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억압 눌린 감성을 되살리게 된다는 영화의 줄거리는 이제 교육 영화의 클리세처럼 되어 버렸지만, 당시만 하더라도 영화로 교육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어 이만큼의 신선한 내러티브 설정도 드물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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