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이 땅에서 학문하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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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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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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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학문의 본질
(2) 한국의 학문 사회가 당면한 문제
(3) 한국 지식인들이 함양해야 할 학문적 탐구 자세
(4) 현대사회에 적합한 지식인상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찍이 주희는 “인간이 학문을 하는 까닭은 나의 마음이 성인의 마음만 못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는 학문을 하는 이유가 성인과 같은 마음가짐을 갖기 위해서 자신의 마음을 닦는 것이라는 내용을 지니고 있다. 즉 학문의 본질이 인격 완성에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이런 동양의 전통적인 학문관이 퇴색되어 버렸다고 생각한다. 근대 이래 과학의 득세로 인해 학문은 사실과 현상을 탐구하는 데 치중학고 그렇게 해서 얻은 지식을 인간의 삶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실용성에 관심을 쏟게 되었다. 학문이란 모름지기 실용성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학문을 압도하게 된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인간다움의 의미와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따지는 인문학은 명맥을 이어가기에도 힘겹게 되었고 자아 성찰과 인격 완성은 학문이 아니라 종교나 윤리가 담당해야 할 몫으로 밀쳐지게 되었다. 이런 견지에서 볼 때 인격 완성을 추구하는 학문관이 복권되어 우리의 삶에 반성적 지혜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한다.
Ⅱ 본론
(1) 학문의 본질
학문의 본질이란 학문의 본질은 인간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문화, 사회구조, 자연의 운영원리와 본질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학문에 대하여 학문이기에 그 어느 것 하나 독립적으로 떨어뜨려 생각할 수가 없는 것이라 여긴다. 각 학문 간에 선을 그어 서로간의 연구 분야를 명백히 구분 지을 수 없는 것이다. 오히려 다양한 학문분야간의 협조와 연구 성과에 대한 공유가 이루어져야 인류에 있어 긍정적인 발전이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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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dddddddddddddddd
- bume***
(2013.12.07 21: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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