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웰컴 투 동막골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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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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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처럼 등장한 매우 대중적인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이 영화를 보면 행복해질 것이다’는 과장 섞인 평가만 덜어낸다면, 재미있는 영화였다. 시사회 반응이 워낙 요란해서 잔뜩 기대를 하고 봤더니 장점만큼이나 단점도 그만큼 보였지만 별로 흠을 찾아볼 수 없게 잘 만든 영화이며 준수한 외모와 착한 마음씨를 지닌 사람을 대한 것처럼 가벼운 흥분을 느끼게 만드는 매력이 있었다. 장진의 희곡 원작이라는 안정된 시나리오에 박광현이라는 신인감독의 뚝심이 더해지고 정재영, 신하균, 강혜정의 연기력이 발휘된 이 영화가 거물 스타가 나오지 않고 돈이 많이 든다는 점 때문에 국내 굴지의 투자 배급사로부터 무시당한 전력이 있다는 후일담도 있다. 제 꾀에 제가 넘어가는 함정을 파는 대기업의 관료주의에 막히는 이런 사례가 현재의 한국영화계에서 작은 영화사가 좋은 영화를 만든다는 것이 얼마나 간단치 않은 과제인지를 보여준다.
우리가 모르는 어딘가에 낙원이 있을 것이라는 설정은 상상만으로도 유쾌하다. 그러나 <웰컴 투 동막골>은 그런 고전처럼 사색적이고 시적인 호흡으로 꾸며진 영화가 아니다. 영화 속에서 강혜정이 연기하는 약간 머리가 돈 소녀 여일이 그랬던 것처럼, 이 영화는 굳이 분단 시대의 비극을 떠올리려고 하는 사람들을 머쓱하게 만드는 경쾌한 초월성이 있다. 인상을 쓰며 전쟁터의 긴장을 간직한 채로 동막골에 도착한 남과 북의 군인들에게 미친 소녀 여일이 보여 주는 천진난만함은 맥이 탁 풀리게 만든다. 바로 그 정서에서 이 영화는 웃음과 휴식을 끌어낸다. 그러므로 한국전쟁을 소재로 한 박광수 감독의 <그 섬에 가고 싶다>와 비슷한 설정을 품고 있는 이 영화가 내놓는 해결책은 전혀 색다른 정서를 전해준다. 이런 비교 체험을 잘 표현하는 것은 이 영화가 감정을 담는 방식이 매우 현대적이라는, 아니 요즘 기류를 반영하는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듯이 보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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